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양팔꿈치 인대(엘보?) 통증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60대 초반 남성이구요. 양팔꿈치 인대(엘보?) 통증이 있습니다. 지난겨울 동안 헬스장에서 두달 다녔는데 가벼운 팔굽혀펴기, 세수할때에도 통증을 느낍니다. 자가치료로 치료가 될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60대 초반 남성이구요. 양팔꿈치 인대(엘 ...
이효성
이효성[전문의] 연세본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효성 입니다.

양측 팔꿈치 통증이 있으시다니 여간 불편하신게 아니겠습니다. 특히 몸을 많이 쓰는 일을 하시거나,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서 팔꿈치 통증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팔꿈치 통증은 손바닥을 앞으로 향하는 자세를 했을 때 팔꿈치의 안쪽과 바깥쪽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게 많은 분들이 바깥쪽이 더 아픈 경우가 많은데, 이를 흔히 테니스엘보우라고 부릅니다. 테니스를 칠 때 손목에 힘이 많이 들어가고 손목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팔꿈치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반복적인 노동,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팔꿈치 근육의 힘줄 접합부위가 약해지고, 이로 인한 근육의 퇴행으로 통증이 았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리한 헬스 운동도 이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헬스를 하고 통증이 시작되었다면 헬스는 당분간 손이나 팔을 쓰지 않는 운동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휴식, 소염제, 인대강화주사. 체외 충격파치료, 운동 치료 등으로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치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주사 치료 시에는 치료하는 의사의 숙련도와 기술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정형외과 견주관절 전문의에게 상담 받으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빠른 쾌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