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에서 소리가 많이 납니다 좀 과할 정도로요.

배에서 소리가 많이 납니다 좀 과할 정도로요.
배고플때 나는 건 그렇다고 치는데, 밥 먹고 나서도 많이 납니다. 평소에는 위쪽에서 계속 꼬르륵하는 소리가 나고, 밥먹고 나서는 아랫배 쪽에서 소리가 계속 나서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재작년에 수술후 변비때문에 관장약?을 넣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 때문인지도 궁금하구요. 이런 경우에는 어디가 안좋은 건가요? 병원을 찾아가야 한다면 어느 과를 내원해야 하는지요. 식습관개선이나 운동으로 해결가능한지요..ㅠㅠ

또 평소에 약간만 흥분하면 얼굴에 열이 순간적으로 과하게 뻗어서 안경에 김이 서리고, 얼굴에 땀이 비오듯 와서 고민인데요. 이것과도 관련이 있는지, 이 문제도 해결방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체형은 마른 체형입니다.


답변

Re : 배에서 소리가 많이 납니다 좀 과할 정도로요.배고플때 ...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장과 뇌는 하나의 축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뇌에 있는 미주신경이 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체하거나 설사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발생학적으로 뇌와 장과 피부는 외배엽에서 분화 되는 것이라서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뇌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결국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자율신경이 조절되지 않게 됩니다.

자율신경이란 자동으로 조절이 되는 것입니다.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어서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면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 열오름 증상이 나타나고 반대로 부교감 신경의 기능은 떨어져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가스가 차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자율신경계는 조절이 잘 되는지 안 되는지를 알아 봐야 합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으로 가게 되고 위장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 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기분이 좋다면 해도 되지만 운동 후에 피로감이 심해진다면 운동을 줄여야 합니다.

결국 가스가 차고 얼굴이 열이 오르는 증상을 치료 하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면서치료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배에서 소리가 많이 납니다 좀 과할 정도로요.배고플때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소화기내과로 내원하셔서 진료보시길권장해드리며
너무 찬음식,자극적인음식,밀가루음식등은 피해주시고 주무시기2~3시간전에는 공복상태를 유지해주세요
물론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는 탄산음료,커피,오렌지주스,사과,오렌지,공복시 당함량높은간식과 찌개류국물섭취도피해주시고,
식사도중,식사직후 물을 먹는습관이 있다면 1시간이후 수분섭취를 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배에서 소리가 많이 납니다 좀 과할 정도로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대변을 만드는 과정 중에 삼킨 공기, 혈액으로부터의 확산, 그리고 대장내의 세균에 의해 방귀가 만들어집니다. 방귀횟수는 정상인의 경우 하루에 13회정도 방귀를 뀌나 25회까지는 정상이라고 봅니다. 콩,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아스파라거스, 배, 사과, 참외 및 복숭아, 곡물, 청량음료 등 음식물에 따라 소화과정에 의해 많은 가스가 발생하는 음식의 섭취를 자제하십시오.

장 운동이 감소하면서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걷기 운동 등의 규칙적인 신체 활동이 위장 내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꾸준히 실천하여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