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는 병원 산부인과 초음파실에서 일하는 간호사입니다

저는 병원 산부인과 초음파실에서 일하는 간호사입니다
초음파실에서 일하면서 포르말린 용액을 손으로직접 만지기도하고 뚜껑열어놓고 조직을넣기도하는데 하루에 몇번씩 반복하고있어요

환기도안되는 방인데
요즘들어 기침도나오고 눈도 침침하고 찝찝해요
걱정이되는데
포르말린 용액 소량 흡입하고 만지는건 상관없을까요??


답변

Re : 저는 병원 산부인과 초음파실에서 일하는 간호사입니다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포르말린 (=포름알데히드)은 주로 흡입 또는 섭취를 통해 체내로 흡수되며 일부 경우에는 피부를 통해 흡수되게 됩니다.

포름알데히드가 눈, 피부, 비강 및 인두에 미치는 건강영향으로는 각막의 손상, 두드러기, 자극성/접촉성 피부염, 코와 목의 따끔거리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노출될 경우 냄새를 잘 맡지 못하거나 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포름알데히드가 호흡기계에 미치는 건강영향으로는 낮은 농도에 노출되더라도 호흡기자극증상 (기침) 및 가슴이 답답한 느낌, 기관지 염증, 천명음(쌕쌕거리는 듯한 소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에 노출될 경우 호흡곤란, 폐부종, 폐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반복 노출될 경우 천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비인두, 백혈병 등 발암성 또한 보고되어 있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포름알데히드를 취급하는 근로자의 경우 다루는 용량과 관계없이 소량을 취급할 시에도 적절한 피부 및 호흡기 보호구를 필수적으로 착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주기적 건강검진 (특수건강진단) 에서 추후에 이상소견이 발견될 경우 전문의 진료 및 필요시 작업 변경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