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협착증이라합니다

왼 다리가당기며아픕니다 병원에서 촬영하니허리협착증이라합니다 치료와약은 어떤게 좋은지 알려주세요


답변

Re : 허리협착증이라합니다
최승현 하이닥 스코어: 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최승현 입니다.
무슨 사진을 촬영하셨는지 궁금하군요
Xray 만 촬영하셨다면 증상을 보고 협착증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MRI 나 CT 촬영을 하였다면 협착증이 맞겠지요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파행" 이라고 하여 걸을 때 방사통이나 감각 이상, 힘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쭈구리고 앉아서) 쉬고 나면 증상이 완화되어 다시 좀 더 걸을 수 있게 되는 증상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증상이 없다가, 또는 요통만 있다가 갑자기 다리가 당기거나 아프다면 추간판 탈출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협착증은 점차적으로 진행하므로, 보존적인(비수술적인) 치료는 임시 치료라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만 잘 치료하고 관리하면 수년간 증상 없이 잘 유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협착증의 경우 신경 성형술, 풍선 확장술, 신경 차단술 및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등을 시행하여 증상이 완화되면 수술 없이 잘 지내시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다시 증상이 생기거나 효과가 없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상은 일반적인 치료방법입니다만, 개인차가 있을 수 있고 다른 병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의해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왼 다리가당기며아픕니다 병원에서 촬영하니허리협착증이라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협착증은 결국 허리근육이 제기능을 못해서 인대를 많이 쓰게되서 나타나는 병입니다.
허리근육이 제기능을 못한다는 건 결국 자세가 안좋거나 운동을 안한다는 뜻이죠. 생활습관병입니다.
올바른 자세와 망가진 근육을 다시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재활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재활운동 전문병원이나 센터가 따로 있습니다.
약을 먹는다고 내 자세나 습관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즉 원인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란 뜻입니다.



허리가 아프다는 것은 허리를 잡아주고 움직여 주는 근육에 무리가 가서 고장이 났다는 뜻입니다.
근육이 고장나면 통증을 유발하거나 움직임의 제한이 생기며, 다른 조직에 과부하를 주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근육이 잡아주지 못하는 무게가 뼈를 누르게 되어 디스크로 발전하게 되거나, 인대를 과사용하게되면 협착증이 되는 겁니다. 디스크는 다리가 저리거나 당기는 신경증상이 나타납니다.
허리를 삐끗해서 119에 실려가는 사람 많습니다. 급성염좌라고도 하는데요 근육이 더이상 작동할 수 없을 정도로 고장이 났다는 뜻입니다.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야 올바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왜 생기는지 잘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방송에서 맨날 운동하라고 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원인이 되는 잘못된 생활습관부터 개선해주셔야 합니다. 아무리 치료를 받아도 원인을 고치지 않으면 소용이 없을 수 있으니까요.
허리에 무리를 주는 생활습관 1.앉아있는것 2. 구부정한자세 3.과체중 및 비만 4. 운동부족 등이 대표적 입니다.

그리고 망가진 근육을 다시 부드럽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재활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건강을 위한 재활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칭 -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온 몸 전신의 근육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한 셀프마사지도 좋습니다. (휴식도 중요)
이렇게 근육을 잘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고 몸의 회복이 빨라지며 몸이 편안해 집니다.
2. 코어활성화 – 척추가 정상적인 위치(S라인)에서  유지하는 운동으로 척추가 움직이지 않는 운동입니다.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브릿지,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슈퍼맨, 쿼드슈퍼맨 등)
3. 걷기 및 근육강화와 밸런스 운동 - 바른 자세로 걷기를 시작할 단계입니다. 더불어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운동을 할 시기입니다.
4. 기능성운동 - 서서 몸의 협응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동작을 훈련하는 시기입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푸쉬업, 친업 등)

운동의 팁 : 절대 통증이 없는 낮은 강도로 시작하시고 , 오래 걸리더라도 서서히 강도를 높이셔야 합니다. 동작의 속도는 천천히 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혼자서 어려울 경우 재활운동 전문 병원이나 센터에서 건강운동관리사에게 배우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1번도 못하면서 걷기나 다른 근력운동을 하시는데요.....1번이 제일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