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해야 증상이 줄어들까요?

나이 45
키 178.8
몸무게 75
발목 뒷부분 , 무릎., 허리 , 손목, 팔꿈치
위와같이 각 관절 부분이 운동할때 많이 아프네요
어떻게 해야 증상이 줄어들까요?
또한 관절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좋은가요?


답변

Re : 나이 45키 178.8몸무게 75 발목 뒷부분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운동강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체형이 틀어져서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거나 운동동작을 할 때 관절을 쓸데없이 많이 쓰는(잘못된 동작으로)것일 수도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은 네*버 포스팅을 가져왔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C와 미네랄,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활성산소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섭취할 경우 무릎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관절에 퍼져있는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며, 체내 세포의 노화 방지와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지용성 물질인 리코펜을 올리브 오일과 같은 기름을 첨가하여 익혀 먹으면 생토마토일 때보다 4배 이상 함량이 높아지는 만큼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등 푸른 생선 고등어는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데 효과적인 비타민D와 오메가3가 풍부하여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특히 관절염 환자의 경우,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카인이 있어 일반인보다 단백질 인자의 수치가 높은 편에 속하는데, 고등어 내 오메가3 지방산이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 프로스타글란딘 등의 여러 화합물을 억제하여 관절 내 염증을 억제 해줍니다.

또한, 오메가3는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 순환이 원활히 되도록 하여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나 청어, 정어리, 연어, 참치 등의 생선을 자주 섭취할 경우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은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고, 일반인들은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통곡물이란 오트밀, 현미, 보리 등 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상태를 뜻합니다. 통곡물에는 염증을 완화해주는 항산화제인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퇴행성 관절염 환자가 꾸준히 통곡물을 섭취할 경우, 몸속 염증 수치를 떨어트려 증상이 완화되고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평소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의 체내 염증 반응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적게 일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염증을 진정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정제된 탄수화물 대신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을 섭취할 경우 체중 감소와 체지방 축적 감소에 효과적인 만큼 과체중으로 인해 무릎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 뼈는 크게 칼슘, 인, 콜라겐,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칼슘과 인이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콜라겐이 30%, 나머지 10%는 수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때문에 뼈를 구성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차지하는 칼슘을 많이 섭취할 경우 뼈가 튼튼해 져 무릎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주성분은 유단백, 칼슘, 비타민D로 뼈와 관절을 이루는 중요한 공급 영양소이며 꾸준히 섭취할 경우 뼈를 강하게 만들고 골밀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관절염 환자가 우유를 자주 마실 경우 무릎 관절 공간이 좁아지는 속도가 지연된다는 연구가 있는 만큼 무릎 건강을 위해선 200ml 우유를 하루 2잔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 45키 178.8몸무게 75 발목 뒷부분 ...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관절이 아파서 많이 힘드시군요.

관절의 통증은 체중의 부하나 지나친 움직임으로 인해 연결부위의 연골이 닳고 염증이나 통증을 유발하여 생깁니다.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하게 진단 받고 의료진의 치료계획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식품으로 연골 조직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식품들을 추천할 수 있겠습니다.

1. 비타민C : 강력한 항산화제. 활성산소 형성을 예방. 연골의 콜라겐 형성에 필수 ( 피망, 파프리카, 감귤류, 브로콜리, 딸기, 레몬 등)
2. 비타민D : 칼슘 흡수에 도움. 칼슘 배출 억제. (달걀의 난황, 생선 등)
3. 셀레늄 : 강럭한 항산화제, 신체 노화 지연 (육류, 참치/청어와 같은 어류, 조개류, 달걀, 도정되지 않은 곡류, 콩류, 견과류 등)
4. 오메가-2 지방산 : 불포화지방산은 관절염의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효과 (고등어, 꽁치, 다랑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
5. 베타-크립토잔틴 : 녹황색채소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의 한 종류 (오렌지, 호박, 귤 등)

(참고-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