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 8세 여아 키 120 에 몸무게 18키로입니다 제 ...

만 8세 여아 키 120 에 몸무게 18키로입니다
제작년말에 갑자기 아토피가 심하게 생겨서 한 네차례 한약을 지어먹이고 나아질듯하다가도 긁으면 심해지고해서 로션이랑 식이조절만 하며 지내다 요번달에 이비인후과에 갔습니다 항상 코가 막혀있어서 일단 그것부터 치료하고자 갔더니 아빠가 비염이고 엄마도 먼지있는곳엔 알러지비염이라 아이는 만성일 경우가 많다며 아토피 더딘 성장 아래턱이 나온것등 열댓가지 문제들이 다 이게 원인이라 하셨습니다 상태 보신후 아데노이드와 편도 절제술을 해야한다고하셨습니다
평소 편도가 잘 붓는 편은 아닌데 해야한다기에 수술 날짜 잡아두고 왔는데 주변에서 신체의 일부를 제거하는 것은 함부로 하는 게 아니라며 몇군데 더 알아보라 하시네요 편도를 제거해버리면 나중에 몸에 이상 신호를 보내는것도 캐치하기 힘들다고... 주변에도 편도까지 제거한 경우는 못 봐서 해도되는지 나중에 커서 지장 안갈지 덜컥 겁이나서요
수술은 간단하다지만 어린아이가 전신마취. 잘 견딜 수 있을지도 모르겠구요
큰. 병원으로 더 알아봐야할까요? 아니면 그냥 믿고 수술 진행해도 될까요?


답변

Re : 만 8세 여아 키 120 에 몸무게 18키로입니다 제 ...
정승원
정승원[한의사] 경희아이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승원 입니다.

따님이 아데노이드와 편도 절제술을 해야한다는 진단을 받으시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수술은 언제든 할 수 있으니 다른 병원에 가셔서 다시 진단을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의사들마다 소견이 다를 수 있으니 수술은 여러 곳에 가서 진단과 상담을 받고 결정하세요

아이들은 보통 10-12세가 되면 아데노이드와 편도가 어느정도 작아지기 때문에 아데노이드와 편도로 인한 통증이나 불편감이 조금씩 줄어갑니다. 간혹 아데노이드가 너무 커서 호흡에 불편감이나 조금만 열이나도 부어서 호흡이 불편할 정도가 되면 절제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러지 비염 같은 경우 호흡기 면역력과 코의 점막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것들이기 때문에 혹시나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 아데노이드와 편도 절제술을 하려고 하신다면 권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비염같은경우 위에 말씀드린 호흡기 면역력과 코의 점막 기능만 잡아줘도 호전이 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아주 심한경우가 아니고서는 수술까지 할 필요성이 없습니다.

많이 놀라셨을텐데 조금 더 진단을 받아보시고 결정하셔서 따님이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