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더자세하게 물어보겠습니다.
질환은 신장 질환의 일종인 사구체신우염이라고 합니다.
심하기는 하지만 소변에 피가 섞여있거나 투석하는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막 소변이 잘 안나오고 단백질이 빠져나가기는 합니다.
지금고 단백질 종류는 피하고 관리는 하는 편이긴 하지만
요근래 살이 조금 붙으시고 힘들어 하시는 것같아서
영양사님이 식단예시를 해주시면 참고해서 엄마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
Re : 더자세하게 물어보겠습니다.
윤희주 하이닥 스코어: 37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열심히 식단에 실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열심히 식단에 실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희주 입니다.
어머님을 생각하시는 마음이 너무 예쁘십니다. 식단예시는 아래에 첨부파일 참고하시면 되시겠고, 좀 더 많은 식단을 알려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예시 참고하시어 섭취해주시면 되시겠고, 닭살간장조림, 마늘쫑볶음, 새송이버섯볶음, 깻잎순 무침, 애호박볶음, 연근조림, 열무된장무침, 달래된장국, 우엉 흑깨 무침(마요네즈 조금에 흑깨 넣어 드레싱), 꽈리고추찜, 고구마줄기볶음, 브로콜리 숙회 등등 여러메뉴를 다양하게 섭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녹색채소는 생것으로 드시지 마시고 물에 10분이상 우려 삶거나 데쳐 드시고 줄기에 칼륨이 많으니 줄기는 제거하고 잎만 섭취해주십시오.
나트륨을 제한하셔야 하니 간을 하실때는 향신료를 많이 이용하여 맛을 내어 주시고(후추, 고춧가루, 마늘 등등) 식초나 설탕으로 짠맛을 대신하여 입맛이 떨어지지 않게끔 간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셔서 어머님께 맛있고 건강한 음식 대접해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