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21살이에요. 고3때 키는 154 몸무 ...

안녕하세요 저는 21살이에요. 고3때 키는 154 몸무게는 58에서 다이어트를해서
최저 39kg 까지 도달했다가 근육을 키우고 좀찌우면소 43키로 까지 찌웠는데요 요즘 방학이라서 3kg이 쪘습니다. 저는 43kg을 맞추기위해서 평일에 철저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다가 주말을 치팅데이로 정하고 많이 먹다가 다시 살이 찌는 습관을 들여버렸습니다. 원래 주말이 치팅데이인데 요즘에는 평일 중간중간에도 폭식을 하기 시작합니다. 폭식을 한 후 제자신이 너무 한심하고 우울해지고 손가락을 입에넣어서 토를 하려고 하고 운동도 평소보다 더 많이 합니다. 어렸을때부터 살을 빼기까지 체형때문에 받아왔던 상처들이 자꾸 생각나서 살찌는게 너무나 무섭습니다.
머리로는 저의 식습관이 아주 잘못됬다는것을 알지만 감정이 너무나 앞서갑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해결될까요ㅠㅠ 지금도 폭식하고 너무 우울한상태에서 질문하는거라서 말에 두서가없습니다. 죄송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21살이에요. 고3때 키는 154 몸무 ...
장혜련
장혜련[전문의] 분당 내마음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장혜련 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방법은 수천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치팅데이는 최근에 생긴 다이어트 방법인데
이 방법의 부작용으로는 폭식이 생길수 있고 주말에 오히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해서 다이어트를 실패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치팅데이날 무제한으로 음식을 먹는것이 아닌 1인분의 양으로만 맛있는것을 먹는것으로 정하고 천천히 먹는것을 권합니다.
질문자님은 치팅데이 다이어트를 주말에만 하기로 했는데 평일 중간중간에도 폭식을 하는걸로 보아서는
치팅데이 다이어트는 적합하지 않는것으로 여겨집니다.
체형때문에 받아왔던 상처들로 인해 살찌는게 무서울 정도면 다이어트는 성공해야만 하는것이 아닐까 싶네요.
폭식후 우울해지고 구토를 하려고 하고 평소보다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는 양상은 폭식증의 전단계 일수도 있습니다.
쫒기는 마음으로 불안한 마음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성공하지 못합니다.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있듯이 자신에게 잘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습니다.
58 에서 39 킬로 까지 체중을 감량하신걸로 보아 의지와 절제력은 상당하시걸로 보여집니다.
치팅데이 다이어트에서 다른 다이어트 방법으로 변경하시는것을 권합니다.
치팅데이 다이어트는 폭식증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다이어트 방법이며 잘못된 식습관이 생길수 있습니다.
폭식하게 되면 위가 늘어나게 되고 늘어난 위는 소량의 음식으로 포만감을 느낄수 없게 되어 더 많은 음식이 들어와야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 악순환이 생기게 됩니다.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21살이에요. 고3때 키는 154 몸무 ...
이원우
이원우[운동전문가] 헬스엔젤PT팀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원우 입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마른 몸을 이상적인 몸이라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자기만족적인 부분에서는 좋을 수 있겠지만 건강적인 부분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적절한 근육량과 지방은 우리몸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너무 마른 몸을 추구하기 보다 건강한 몸을 추구하시길 바랍니다.

현재도 체중과 신장을 보면 심하게 다이어트를 하셔야할 상태는 아닙니다. 운동을 즐거운 마음으로 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억지로 또는 힘들게 하는 건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앞으로 진행하셨으면 합니다.몸은 거짓말 하지 않습니다. 지금처럼 내 몸을 혹사시킨다면 나이를 먹어 고생 합니다.

운동관련하여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21살이에요. 고3때 키는 154 몸무 ...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폭식증으로 고생이시군요.

끼니별 단백질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거나 현재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여자분이시라면 생리전 배란기 동안은 식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식욕조절이 되지 않을 때는 생리적=진짜 배고픔인지, 감정적=가짜 배고픔인지 구별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구별방법은 식후 3시간 이내 배고픔이 느껴지면 물 200ml 한컵을 마시고 20분 후 여전히 배가 고프시다면 진짜 식욕인데, 생리적에 해당되는 배고픔 징후는 서서히 배고픔이 커지고, 어떤 음식을 드셔도 상관없으며 배에서 꼬르륵 소리, 배가 부르면 그만 드시도록 합니다.

또한 드시고 나면 만족과 행복으로 배고픔이 사라집니다.

살짝 어지럽거나 기운이 떨어지는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거나 드시고 있는 음식을 분명히 의식하며 드시는 경우입니다.

다만 감정적 배고픔은 배고픔이 갑자기 커지거나, 초코릿, 매운 것 등 특정 음식이 당기거나 배가 불러도 멈추지 못하거나 약간의 허기지만 참을 수 없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계속 드시게 되거나, 드시고 나면 공허함, 후회와 자책감이 밀려오면 가짜 배고픔입니다.

또한 단백질 부족현상은 다음 식사범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고요.

쉬운 예로,

아침 : 현미 콩밥 2/3,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점심 : 현미 콩밥 2/3,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간식: 과일1가지+우유200ml/견과류10알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