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4개월정도 동안 생리혈색이 이상해요

10대 청소년입니다, 작년(17년도) 10~11월달정도부터 생리 주기 불순과 생리혈이 갈색계열의 혈이 나오면서 아랫부분에 약간의 쓰림등이 지속되고있습니다. 처음에는 전에 하고 남은 생리혈이 나중에서 나와서 그런걸수도 있다는 얘기를 듣고 그렇구나 - 하고 안심하고 있었으나 2주에 한번 혹은 2주동안 계속 생리혈이 묻어나오거나 생리를 하는등 시간이 지나도 정상적인 생리혈색이 돌아오지 않아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같은경우 산부인과에 가서 제대로 된 진찰을 받아야 할까요? 진찰을 받을 때 증상확인을 위한 자료..?? 들도 필요할지 궁금합니다 ㅠㅠㅠ


답변

Re : 4개월정도 동안 생리혈색이 이상해요
정종일
정종일[전문의] 포미즈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종일 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호르몬 배출이 정착되지 않은 청소년 연령이기 때문에 생리외 출혈이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임기 여성에게 있어 부정출혈은 자궁의 이상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고 생각되시면 속히 산부인과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시 청소년 연령이기 때문에 복부초음파 등이 이용되기 때문에 산부인과 방문에 큰 부담을 느끼실 필요는 없습니다.

더불어 월경 외 출혈을 일으키는 여러 이유들에 대해 설명드릴 테니,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배란혈과 착상혈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을 할 때와 난포가 터져 난자를 배란할 때 일시적인 여성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출혈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자궁 내 질환 및 염증
자궁내질환으로 인한 자궁내막의 손상은 부정출혈의 주 원인입니다. 평소 건강한 20대에서 50대 사이의 가임기 여성에게 부정출혈은 자궁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질 내 손상
질 내 손상 또는 염증등으로 인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격한 다이어트
시상하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지면서 과다월경이나 과장월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생리의 일수와 양이 정상적으로 돌아온다면 대게 스트레스가 주 원인입니다

5. 피임약
피임약은 여성의 호르몬분비를 조절함으로써 생리 또는 생리 외 출혈의 주기를 변동시킵니다. 이러한 과정 중에 호르몬의 균형이 흩으러져 부정출혈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간혹 병원에서 부정출혈을 없애기 위해 피임약을 처방받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출혈이 없던 여성이 피임약을 복용하면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