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원래 제가 생리를 규칙적으로 하는편이고 생리통이 심한편 ...

원래 제가 생리를 규칙적으로 하는편이고 생리통이 심한편이였으나 약을 바꾸고 나서부터는 생리통이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원래 생리시간도 규칙적일만큼 규칙적이였으나 올 1월에는 생리를 예정일보다 2일 빨리 시작했고 생리가 9일째 나오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6일정도 생리를 했었는데 평소의 5일째 정도의 생리량이 3일 넘게 나오고있어 당황스럽습니다. 올 1월달부터 공부를 시작하여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있기도 하고 몸에 기력도 많이 상태이긴하나.. 그냥 계속 이 상태로 가만히 있어도 될까요?


답변

Re : 원래 제가 생리를 규칙적으로 하는편이고 생리통이 심한편 ...
최은지
최은지[전문의] 자윤한의원(송도점)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은지 입니다.

생리통이 심한 편이셨는데, 진통제로 통증을 컨트롤 하고 계시는 상태이고, 생리주기는 양호했으나 이번달 생리는 주기도 조금 흔들리고 생리가 길어지는 양상을 보여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먼저, 생리통의 경우, 단순히 통증을 컨트롤하는 것은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못한답니다. 생리혈이 자궁 밖으로 배출되기 위해서는 자궁이 수축해야 하는데, 소염진통제는 자궁수축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저해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이다보니 복용 중에는 진통효과가 좋지만 자궁수축에는 불리하여 배출되어야할 혈액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자궁 내 혈성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말씀하신대로 생리가 일주일내로 그치치 못하고 지속되는 증상(한의학적 질환명은 "경기연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의 경우, 평소보다 2일정도 빨라졌다고 하셨는데요. 평소 생리주기가 28일정도로 양호하셨다면, 어쩌다 한번 2일정도 빨라지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다음생리도 계속 주기가 빨라진다거나, 주기 불규칙이 지속된다면 자궁과 난소에서 보내는 호르몬 불균형의 신호이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월경이상은 초반에 치료하면 치료효과도 빠르고 예후도 좋습니다만, 오래 방치해서 난소기능이 만성적으로 저하되어 버리면 치료기간이 더 오래 걸린답니다. 혼자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가까운 월경불순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