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석증인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18살 남자구요 ...

이석증인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18살 남자구요.. 운동도 항상 열심히 하고 방학기간이라 잠도 길게 자고 있습니다.
근데 한달 전부터 어지럼증 때문에 미쳐버릴 정도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고개를 돌리거나 누워서 몸 방향을 돌릴때 등 머리나 몸을 돌릴 때 어지러움을 느낍니다.
특히 기지개를 피거나 누웠다 일어날 땐 한 5초동안 눈 앞이 캄캄해지면서 정말 심했을때는 기지개를 피다가 제 의지와는 상관없이 주저앉은 적도 있습니다.
그나마 누워있거나 앉아있을때는 괜찮습니다.
요즘 일어서서 걸어 다닐때면 꼭 우주에 붕 떠있는 느낌이 듭니다.
전날 운동을 조금만 무리하거나 힘든 일을 해서 기력이 떨어질 때는 증상이 더욱 더 심해집니다.
그리고 양말 신을때 일어서서 다리 하나를 들고 신는데 균형감각도 떨어졌는지 다리 하나 들었다고 막 넘어질거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어지러움 증상을 겪은 뒤부터는 항상 다른 우주공간에서 붕 떠있는거 같고 일상생활에서 어지러운 증상을 느껴 항상 그걸 의식해야 하니까 너무 피곤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졌네용.
여튼 제 증상이 이석증 증상과 동일한가요?..
병원에 갔는데 이석증이 아니라면 기립성 저혈압이나 다른 질병일수도 있는지 그것도 궁금합니다..ㅠ


답변

Re : 이석증인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18살 남자구요 ...
편도훈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편도훈 입니다.

최근 한달 간 지속되는 어지럼증 때문에 고생하셨군요. 증상을 들어보니 이석증 증상과 유사합니다. 의학적 용어로 '양성 발작성 체위변환성 어지럼증'이라고 하고 알아듣기 쉽게 이석증이라고 말합니다. 이석증의 원래 명칭에서 알 수 있 듯이 이석증의 증상은 주변이 빙글빙글도는 듯한심한 어지럼증이 갑자기(발작성), 자세(체위)에 따라 영향을 받아 나타납니다.

이석증은 인체가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귓속 반고리관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떠돌아다니면서 발생합니다. 이석이 제 위치를 벗어나는 이유로는 외부충격, 바이러스 감염, 약물 부작용,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석증의 특징으로는 약간 어지러운 정도에서 제자리에서 빙빙 돈 듯한 어지럼증, 나아가 무서울 정도로 심한 어지럼증까지 증상이 다양하며 보통 1분 이내에 멈춥니다. 또한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고개를 올려 하늘이나 천장을 볼 때, 고개를 돌릴 때 등 갑자기 머리나 몸을 움직일 때 증상이 발현되고 과로하거나 피곤할 때 잘 생깁니다. 또한 질문자님께서 호소하신 증상처럼 균형을 잡기 어려워,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 있고 메스꺼움과 구토 등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증상은 1-2달사이에 재발을 잘하니 무리하지 않도록 하세요.

당분간 갑작스럽게 고개를 움직이거나 돌리는 것을 삼가하고 세수하거나 머리감을 때도 숙이지말고 고개를 들고 씻도록 하세요. 아침에 일어나거나 누울 때도 천천히 하셔야 합니다.

이석증 외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편두통, 소뇌병변, 뇌졸중, 정신과적 질환 등이 있으며 말씀하신 기립성 저혈압도 어지럼증, 현기증, 전신무력감 등이 나타나며 다시 누우면 곧 가라 앉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재발방지와 빠른 호전을 위한 이석증 운동법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