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제 오른쪽 팔뚝에 띄를 한 수포가 생겼어요. 건들면 ...

어제 오른쪽 팔뚝에 띄를 한 수포가 생겼어요. 건들면 아파서 피부약 바르고 오늘 오전까지 있다가, 대상수포 같아서 오후에 병원을 갔는데... 의사가 팔뚝보더니, 대상 포진이 맞다고 했어요. 팔뚝만 수포가 생겼고 팔에 통증 묻고, 등에 수포가 있는지 확인하셨어요. 그리고 난 후, 피부약 바르지 말고 수포가 번질건데, 등이나 목덜미, 팔뚝아래로 수포가 번지며 오라고, 지금은 경과를 지켜보자고 합니다. 약처방은 현재 해봤자, 대상수포가 치료가 안된다고해서, 진료 상담만 받고 집에 왔어요. 의사 말씀대로 대상수포가 퍼지길 기다려야하나요? 대상 포진은 초기에 잡는게 중요하다며, 72시간안에 주사를 맞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던데... 다른 병원 가야하나요? 이대로 방치할까요? 대상포진이라는데, 제가 해야 할 행동이나 챙겨야 할 음식있나요? 약을 따로 챙겨 먹을게 있을까요? 의사가 최근에 몸에 무리나, 스트레스 받은적 있냐는 질문을 진료 중에 두번 계속 받았어요. 전 평소랑 같이 하루에 2시간 걷기운동과 근력 운동하며, 술 과자 라면 초콜릿 같이 몸에 안 해로운건 멀리했는데 왜! 대상포진이 생길까요? 무리나 스트레스 없는데 말이죠.

정리 질문.
1. 대상포진 진단받았는데, 약 및 치료 처방 없음. 이대로 방치할지, 다른 병원 가야하는지 물음.
2. 대상포진 극복하는데 필요한 행동이나, 음식있는지?
ex) 수포 만지지 말거나, 영양제 챙겨먹거나, 운동 할 때 샤워 할 때 주의점.
3. 몸 생각해서 운동 및 음식 조절하는데... 대상포진이 왜 발생한점.


답변

Re : 어제 오른쪽 팔뚝에 띄를 한 수포가 생겼어요. 건들면 ...
문두찬
문두찬[전문의] 문두찬뷰티스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3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문두찬 입니다.

아마 대상포진 초기라 확진이 안된 상태로 사료됩니다. 단순 포진이나 다른 수포성 질환 중에도 비슷한 포진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상 포진은 수두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전염력은 크지 않지만 가족 중 어린아이에게는 수두로 전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물집이나 진물이 흐르는 기간에는 타올을 같이 쓴다든지 피부접촉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감기나 다른 바이러스성 질환들 처럼 몸의 면역이 떨어졌을 때 잘 생깁니다만 건강 관리를 잘하는데도 감기에 걸릴 수 있듯이 대상포진도 언제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서 재발은 매우 드뭅니다. 너무 몸에 무리 가지 않도록 평소처럼 관리하시면서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께 검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