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37세/남자/171cm/64kg/직장인온몸이 너무 ...

만37세/남자/171cm/64kg/직장인

온몸이 너무 건조합니다 손, 몸 곳곳이 전체적으로 건조하며, 특히 손은 거칠고 몸은 건조하여 일부 각질이 생기고 몸통 다리등 가려워서 긁으면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왜그렇고 어떻게 개선 해야 하나요?
- 물은 일 최소 1리터 이상은 마시며, 자주 조금씩 마시려 노력합니다 (따뜻한물로/아침기상시 1컵만 찬물)
- 한겨울인 현재 샤워는 일 1회 실시
- 손을 자주 씻습니다
- 핸드크림 및 바디로션을 가끔 바르지만 꼼꼼히 바르진않음
- 위나 장건강이 좋지 않으며 육류 위주 식습관 선호하나 개선하려 노력
중임 (대변 주5회)
- 30세 초반까지 지성피부였으나 이후 지금까지 건성피부 정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음
- 성격상 깔끔한 성격과 애들을 키워서 평일주말 보통 성인보다 물닿는 횟수가 많음


답변

Re : 만37세/남자/171cm/64kg/직장인온몸이 너무 ...
모하규
모하규[한의사] 모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모하규 입니다.

온몸의 피부가 매우 건조하셔서 고민이시군요. 아직 병명을 붙일 정도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30세초반까지 지성피부셨고, 현재는 건성이 심하시다면 원래 땀은 적고 피지선이 발달하여 피지만 많으셨을 확률이 높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피지선의 활동이 잠잠해지고 유분과 수분이 모두 부족해져서 피부가 많이 건조해진 것이지요.

다시 말해 피부에 유분과 수분이 적절히 공급되어야 합니다. 수분이 피부로 가기 위해서는 땀이 나실 수 있을 정도의 운동이 수반되어야 하고,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바로 바디로션등을 바르셔야 합니다.

빨갛게 부어오르는 정도는 단순히 건조함이 심해서 그럴 수도 있고, 아예 피부묘기증이라고 하는 증상이 있어서 일수도 있는데 말씀만 들어서는 판단이 어렵습니다.

평상시 생활습관에서 샤워시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시는 것을 피하시고, 유분막이 망가지지 않도록 과도하게 자주 씻는 행위를 피하세요.

이러한 생활습관의 변경에도 불구하고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내부문제까지 해결해야 합니다. 장과 피부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인데요. 한의원에서는 침과 뜸, 한약 등을 이용해 장부를 바로 잡아주면서 피부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