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볼.광대 부분이 육안상으로 과하게 튀어나와졌어요

십년전쯤부터 시작해서 광대부분을 오랜기간(4년이상)동안 강한 압력으로 누르고 문지르고를 지속적으로 수시로 반복하다보니 피부나 신경이 다치고 손상된 것 같습니다

세게 눌러서 붓고 시간지나 가라앉고 다시 자극주고 누르고를 반복하다 어디가 어떻게 다쳤는지 결국 붓기가 빠지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점점 저절로 붓기만하고 살이 두꺼워지고 단단해지고

그와 동시에 광대랑 볼 주위 만졌던 부분에 뭐라도 닿거나 살짝이라도 건들면 엄청 잘 붓고 느낌도 예민하고 찌릿하고 불편한, 정상적인 느낌이 아니게 감각 또한 변화 됐습니다.

감각과 더불어 외형적으로는 몇년에걸쳐 오랫동안 서서히 원래 저의광대에 뭔가 덮인것처럼 변했습니다. 광대안에 뭐가 차잇는느낌이에요 그래서 광대부위가 부풀어 부어올랐죠 피부 겉에 보이는 표피 결이 거칠어지거나 바뀐건 없구요 눈으로 보이는 겉피부 바로 밑에 속에 뭔가 차있는? 그래서 부어있습니다. 느낌이라고 표현했지만 거의 십년가까이 변화를 지켜와봤고 직접느낀거라 튀어나온 변화는 맞습니다.

그래서 보면 볼.광대 부분이 육안상으로 과하게 튀어나와졌어요 손상이 와서 피부속에 어떤 문제가 생긴것 같은데 어떤부분이 문제가 생겼을지 몇년간 반복적인 강한 압력과 자극에 연관해서 추측해주세요

참고적으로 거의 아무것도 얼굴쪽에 닿지도 않게
조심스럽게 지내고 안건든지도 4년이상 됐습니다. 자연히 돌아가진 않습니다. 이부분을 원래대로 작게 만들 수 있나요


비정상조직 병변의 문제라서 치료적으로 접근 했으면 좋겠구요 어떤식으로 직접 치료해 쥬실 수
있나요? 보험으로 합리적으로 치료 하고싶습니다.

직접 병원으로 불러서 진단하고 도움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볼.광대 부분이 육안상으로 과하게 튀어나와졌어요
이영택
이영택[전문의] 마인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이영택 입니다.

질문해 주신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았습니다.

말씀하신 광대 돌출부위에는 정상정인 조직층을 기준으로 피부-피하지방- 광대부위에 특화된 지방 패드- 얼굴 근육- 뼈 등의 순서로 조직들이 덮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부위에는 뼈에서 올라와서 광대부분의 피부 감각을 담당하는 주요 신경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상태를 추측해 본다면 피부에 찌릿찌릿하거나 아프거나 저린 증상은 위에서 말씀드린 신경의 만성적인 손상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경미하거나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온 찜질이나 신경통 약 복용 등의 대증적 요법으로 해결 될 수 있지만, 만성적이라면 차라리 신경자체를 수술적인 방법으로 차단해서 그 부위의 감각이 아주 일부분 소실 되더라도 불편한 증상을 없애버릴 수 있는 신경 차단 수술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자극부위에 무언가 차 있는 것 같은 느낌은, 지속적인 자극에 의한 연부 조직(피부를 포함한 피하층 조직)의 비대, 섬유화 등으로 생각되어집니다. 피부도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진다면 거칠고 두꺼워 질 수 있듯이 속 살도 마찮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적인 절제보다는, 보존적인 방법, 예를 들어 가벼운 따뜻한 찜질이나, 조직의 유동화를 도와주는 초음파 치료나 일부 주사요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민이 많으시겠지만, 성형외과 의사마다 생각이나 의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저를 포함한 다양한 선생님들의 의견을 구해 보시고, 신중하게 해결 방법을 찾아 나가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궁금한 사항이 더 있으시다면 언제든 질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이닥 상담의, 성형외과 전문의 이영택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