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0대 여성입니다.사실 저는 좀 어릴적부터 죽고싶다 ...

20대 여성입니다.

사실 저는 좀 어릴적부터 죽고싶다는 생각을 자주했었습니다. 살기힘들어서 죽고싶다기보다 왜살아있어야하는지 잘 모르겠어서입니다. 겁쟁이라 자살은 못하고.. 그저 또라이같겠지만 죽음이 따르는 사고같은 현장에 나도있었으면..하는 마음을 많이가집니다. 이런얘기는 아무한테도 못하겠더라고요. 물론 실제 그런사고로 상을 당하신분들에대해선 안타까운 마음을 가집니다.. 대신 내가거기있었더라면 하는 생각을 많이 가집니다. 상담비슷한것도 하고 마음을 채울수있는것도 배우고 했지만 요근래최근 다시금 매일 죽고싶다는 생각이 휘몰아칩니다. 그러던중에 가수 샤이니 종현군의 자살소식을 듣고나서 그생각이 더더 많아졌습니다. 어떤일도 못하겠어요. 하루종일 종현군의 마음이어땟을까 어떤마음으로 자살을 택했을까 아왜나는 자살할 용기는없는가 ..이런생각이 계속들고 멍때릴때도 많습니다.
그리고 눈물이너무많아졌습니다. 눈물이 원래많기는 했는데 요새는 하루에한번이상은 웁니다.. 별거아닌데 그냥 울게되고 그럽니다. 의욕이없어요. .. 어떡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20대 여성입니다.사실 저는 좀 어릴적부터 죽고싶다 ...
장혜련
장혜련[전문의] 분당 내마음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장혜련 입니다.

샤이니 종현군의 자살이후 질문자님과 비슷한 심정을 호소하시는 내담자를 꽤 만났습니다. 죽고 싶다기 보다는 살아야 할 이유를 모르겠고... 자살은 무서워서 못하지만 차라리 사고나 질병으로 죽었으면 좋겠다는 분들이 요즘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 듯 합니다.

최근 사회적 변화가 너무 빠르고. 돈과 능력이 중요시 되는 세상에서... 열심히 사는 것은 같은데 의미가 없고... 보상도 없는 거 같고. 미래에 대한 전망도 없고. 빈부차이는 너무 많이 나고... 제가 요즘 면담하는 20 대의 내담자들의 대부분이 이런 생각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시대적 우울이라고나 할까요.. 개인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이런 시대적 우울과 겹쳐져서 사는 의미도 없고... 살고 싶지도 않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하루에 한번 이상을 우시고 눈물이 많아지고 별거 아닌일에 울게 되고 의욕도 없다 하시는데 말씀 하신 증상만으로도 우울증이 의심됩니다. 샤이니의 종현 유서를 보면 우울이 나를 끌어당긴다고 했습니다. 우울증은 나도 모르게 나를 집어 삼킬 수가 있습니다. 우울증이 깊어지면 판단력도 흐려져 부정적 생각이 많아지고 감정이 우세해져서 자주 울고. 의욕도 없고 식욕도 떨어지고. 여러가지 욕구들이 줄어들게 됩니다. 심지어 수면도 나빠지고요.

힘드시겠지만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정신과를 방문하셔서 상담과 더불어 항우울제 처방을 권합니다. 항우울제는 수십년간 여러명의 연구원들이 열심히 개발해서 만든 안전한 약입니다. 증상이 호전되면 약물 중단할수 있습니다. 약물 중단이후에는 상담만으로도 가능합니다. 두려우시겠지만 정신과를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실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