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BMI 가 28정도 되구요. HDL과 LDL이 문제가 ...

BMI 가 28정도 되구요.
HDL과 LDL이 문제가 되어
고지혈증 우려라는 진단이 나옵니다.
약 처방을 받는게 좋을까요

나이 만 50세
키 170
체중 82입니다.


답변

Re : BMI 가 28정도 되구요. HDL과 LDL이 문제가 ...
이호 하이닥 스코어: 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호 입니다.

고지혈증때문에 걱정이 되시는군요.

고지혈증 우려 정도라고 검사지에 나와있으신것 같은데, 일단은 운동과

식단조절을 통하여 최대한 혈중내 지질농도를 낮춰보시고,

HDL은 높히고 LDL을 낮추는게 운동과 식이조절로도 초기에는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또는 재검사시에 약물복용의 필요성을 검사하는 병원에서 의사가 언급을한다면,

약물복용을 하시면서 운동과 식이조절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BMI 가 28정도 되구요. HDL과 LDL이 문제가 ...
하다현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약의 경우 한번 복용하기 시작하면 끊을 수 없는 약 중의 하나로 한번 복용을 시작하면 평생을 함께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식이요법이 우선입니다.

1. 오메가 3

혈액속의 지방이 감소하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며 등푸른생선,들기름,아마씨유등에 많이 들어있고, 동맥경화, 뇌졸중, 협심증, 당죠병성망막병증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2. 코엠자임q10

항산화비타민으로 오메가3와 시너지효과를 내는 짝궁 비타민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혈압건강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주고, 산성이 되어가는 몸을 알칼리성으로 유지시켜줍니다.

3. 아로니아, 토마토, 양파

항산화성분의 다량함유로 혈관의 손상을 막고 몸의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혈관 속 찌꺼기 제거효과로 오메가3가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혈관을 깨끗히 청소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4.스피루리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항산화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산성이 되어가는 몸을 알칼리성으로 유지시켜주며 체내 독소 배출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만한 식품 및 영양소에 대해서 알고 가시는 게 좋은 듯하여 답변드립니다.

1.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는 고단백,고식이섬유 식품으로 남조류의 일종입니다. 스피루리나를 식전에 섭취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형성>>즉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개선효과와 다이어트의 적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단백질이기 때문인데요. 고단백질로 다이어트시 근손실을 예방해줍니다.

스피루리나를 고르실때는 2가지만 주의해 주세요. 나트륨이 없는 제품인지 방사선조사가 되어있는 제품인지 (체내 중금속을 빨아들여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탁월한 만큼 제조과정에서도 중금속을 빨아들였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유산균

장 속 비만조장세균억제(Firmicutes 속)에 도움이 되고, 또한 다이어트시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러한 문제를 잡아주는 유산균은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또한 여태 기름진음식을 섭취하여 유해균과 곰팡이균이 가득한 장속을 유익균으로 바꿔줌으로써 소화가 잘됩니다.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분들이 있죠. 식사량을 줄여도 살이 잘 안빠지고 이런분들이 장내 기생하고 있는 비만조장세균을 억제하는 유익균이 없기 때문입니다.

유산균을 고르실 때는 생균으로 보장균수가 최소10억이상인지(투입균수와 보장균수는 다릅니다.)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같이 함유되어있는 제품인지 한국인 장에서 유래한 한국균인지 이 세 가지 셀링포인트를 생각하시며 고르세요.

3. 비타민B군

다이어트에는 필수적인 비타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중감소에 도움을 주고 만성피로,스트레스 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기 때문입니다.


4.가르시니아,포스콜리

탄수화물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여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주며 근육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BMI 가 28정도 되구요. HDL과 LDL이 문제가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고지혈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 분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체중조절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규칙적으로 운동시간을 따로 만들어 운동을 해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