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ㆍ대학병원에서포도막염이라구 여러달치료끝에 4개 ...
SMART TAG : , 안과, 홍채염

안녕하세요ㆍ대학병원에서포도막염이라구 여러달치료끝에 4개월후에오라면서 급할때쓰라구 안약하나받구 온몃일후에 눈이충혈되서 가지고있던안약을넣으면서 병원에방문햇는데 백내장이라면서 조금지켜보자구하는데요 백내장이 이렇게 갑자기생기는건지요한쪽눈이갑갑하고 잘안보여요 수술밖에 해결방법이없는건지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ㆍ대학병원에서포도막염이라구 여러달치료끝에 4개 ...
신형호
신형호[전문의] 밝은신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신형호 입니다.

포도막염과 백내장 증상으로 불편하시군요.

포도막염은 안구의 중간층(맥락막, 홍채, 섬모체)을 포도막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이런 포도막염은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이며 본인의 조직이 외부에서 들어온 것이라 인식해서 염증반응이 생기는 것입니다. 원인이 없이 오는 경우가 많으며 전신질환과 연관되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도막염치료는 주로 스테로이드 안약, 산동제, NSAIDs 안약 등으로 하며 심한 경우 먹는 스테로이드, 먹는 면역억제제 등으로 치료합니다. 포도막염은 컨디션이 안좋거나 스트레스받을 때,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남자분들의 경우 과음을 한 경우에 잘 재발하게 됩니다. 아마 질문자분의 경우 다시 충혈된 것은 재발이 된 것같으며 안약을 점안하셔서 호전되신 것 같습니다.

포도막염에서 합병증으로 백내장이 서서히 생기게 되는데 그 원인은 염증 자체로 인해 발생되며, 또한 스테로이드 안약을 많이 점안하게 되면 이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백내장치료는 수술을 하셔야 하며, 현재 시력에 큰지장이 없다면 경과관찰 하시다가 시력에 불편함을 느끼시고 염증이 조절될때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더 정확한 것은 안과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