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 주위단계 입니다. 병원가면 당뇨조심해야한대고. ...

당뇨 주위단계 입니다.
병원가면 당뇨조심해야한대고.
가족력이 있어서.
근데 집에서 감을 편을썰어서 말려놓고
많이 먹습니다.
당뇨에 괜찮은가요.?


답변

Re : 당뇨 주위단계 입니다. 병원가면 당뇨조심해야한대고.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당뇨란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게 특징입니다.

혈중 고혈당 수치가 오래 지속이 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게 당뇨성 망막병증(실명가능), 신기능장애, 신경병증(저림과 통증동반),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당뇨병에 나쁜 음식은 단당류(ex: 당분이 많은 음식)로 백미, 국수, 빵, 사탕, 설탕과 소금도 해당, 단 과일류 특히 가공식품류, 인스턴트 음식들 이러한 음식들이 당뇨이신 분에게 안 좋은 이유가 혈관으로의 당유입이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 나물채소와 뿌리 채소들이 좋습니다. 혈관으로 당이 천천히 올라오기 위해, 식전에 단백질인 식재료나 식이섬유를 먼저 섭취하시거나, 도정이 많이 된 부드러운 백미보다는 현미가 낫고, 단순 부드러운 빵보다는 거친 곡물이 많이든 빵이 좋습니다.

또 음식을 조리시 설탕과 소금은 많이 사용하지 마시고 소량 사용하시면 당뇨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즉, 빵이 안좋다고 해서 반드시 빵을 제한하시는 것보다 위와 같은 식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와 병행하시거나 입에 부드러운 것 보다 거친 곡류들이 다양하게 사용된 원료라 만든 빵을 선택하시면 되십니다.

설탕대신 첨가할 수 있는 당분으로는 올리고당 또는 꿀 또는 대체감미료로 솔비톨 또는 자일리톨 등이 있습니다. 올리고당 또는 꿀 역시 당분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시다면 많이 드시면 안되시고 적절히 조절하시거나 적당량만 섭취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적정량 : 어른 밥수저로 한스푼~2스푼)

단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은 물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특히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어 세포벽을 튼튼하게 하고 상처재생과 치유에 도움을 주며 당뇨병 합병증으로 당뇨병성망막증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단감을 말려 드실 경우 당의 농도가 증가 하므로 아침, 점심, 저녁, 1쪽씩( 하루 3쪽 ) 정도 적당하게 드신다면 섭취하셨을 때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 주위단계 입니다. 병원가면 당뇨조심해야한대고.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가족력이 있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5.26로 비만군에 속하시는데요. 체중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2016 대한의학회가 발행한 [나와 가족을 위한 당뇨병 예방과 관리정보]에 따르면
1. 적정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2.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활동 늘리기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3. 균형잡힌 식단으로 골고루 제때에 식사하기
4. 좋은 생활습관 기르기
- 금연, 절주
- 적정 수면시간 7-8시간, 숙면취하기
- 스트레스 관리하기
5. 정기검진을 통해 위험인자 확인하기 입니다.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