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백내장 수술 방식의 선택(레이저/초음파방식)과 인공수정체 선택(다초점/단초점)
SMART TAG : 수술, , 안과, 백내장

59세의 남성으로 초고도근시(기계측정 20디옵터 현재 안경 17.5디옵터(좌안 0.6 우안 0.7))로서 백내장이 있어 수술하려고 합니다.
정밀검사 결과 백내장은 초중기(2~3단계)이고 각막이나 망막 등은 수술하는데 별 이상은 없다고 하나 초고도근시로 안축장길이가 32mm 정도여서 수술 난이도가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레이저방식과 초음파방식 중 어느 것이 나을까요? 그리고 인공수정체는 다초점과 단초점 중 어느 것이 나을 까요?
참고로 어느 안과에서는 단초점을 권하고 또다른 안과 에서는 다초점(삼중초점 리사트리 수정체)을 권합니다. 그리고 수술 방식도 어느 안과에서는 레이저방식을 다른 안과에서는 초음파방식을 권합니다. 초음파방식을 권하는 안과에서는 레이저방식(카탈리스레이저 또는 렌자레이저)의 경우 수술시 안구를 고정하여 잡아야 하므로 안구에 상당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저처럼 초고도근시로 안축장이 아주 큰 경우 풍선효과로 인해 후낭파열 등의 위험이 따를 수 있으므로 초음파방식이 낫다고 합니다. 그러나 레이저방식을 권하는 안과에서는 오히려 절개와 수정체 위치 등의 정확성을 기하고 수술시 합병증 발생(수정체탈구 후낭파열에 따른 유라체 침투 등)을 줄일수 있어 훨씬 더 안전하고 수술후 시력교정효과도 더 낫다고 합니다.
안과 마다 견해가 달라 정말 혼란스럽습니다. 과연 어떤 수술방식과 어떤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게 좋은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슴니다.


답변

Re : 백내장 수술 방식의 선택(레이저/초음파방식)과 인공수정체 선택(다초점/단초점)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레이저로 하는 것이 좋은지 초음파로 하는 것이 좋은지는 숙달된 의사가 하는 것이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결국 의사 숙련도가 중요하고 수술 방법에 의한 결과의 차이는 아직까지는 미미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수정체는 다초점 보다는 단초점을 권해드립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근거리 원거리를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는 해도 빛이 분산되기 때문에 시력의 질은 단초점 보다 못한 것이 사실 입니다. 특히 망막도 얇아져 있고 시기능이 정상보다 떨어져 있을 것이라 판단되는 초고도 근시는 다초점을 삽입했을 때 근거리 원거리 둘다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쎄요, 제가 20디옵터 정도되는 초고도 근시를 다초점을 삽입해 본 경우가 한번도 없어서 정확하게 판단은 못해드리겠네요. 고도근시는 환자만 잘 선별해서 수술하면 다초점도 만족을 하시는 분들이 있기는 했는데, 아직까지도 6디옵터가 넘어가면 잘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