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이충치(치간충치) 관련 질문 (사진첨부)

안녕하세요
최근 큰 치과에가서 검진을 받았는데
사이충치가 2군데 있어 총 4개(사이충치2곳) 충치치료를 해야한다고 답변을 들었습니다. 방사선인지 뭔지 사진을 두번정도찍었고 부위를 알려주셨지만 아픈적도 없었고 그 충치들중 3개는 심해서 인레이보철치료를 해야한다고 비용이 많이들거라고 하셨습니다.
처음가보는 치과라서 믿음이 약간 안가기도하고 과잉진료라고 느껴져서 어렸을때부터 다녔던 동네치과에 다시 가봤는데 그곳에서는 (엑스레이찍음) 있긴하지만 애매한 정도이고 작은어금니부분은 괜찮다며 큰어금니쪽만 레진과 실란트? 정도로 치료할수 있다고 치료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나서 지금까지 지내왔는데(이주정도) 자꾸 신경쓰이고 두 치과의 치료방법과 심한정도를 말하는게 너무 달라서 뭐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밑에 사진들에서 양쪽 큰어금니와 작은 어금니 사이인데요

1. 동그라미 친 큰어금니 끝쪽에 투명한게 레진치료때문인지 충치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사이충치 치료가 된건가여?
2. 작은어금니의 충치가 심하지 않은게 맞나요?
3. 그렇게 따지면 맨 끝쪽 큰 어금니도 맞닿는 부분이 약간 투명한데 그것도 사이충치인가요?
4. 이미 충치치료를 한건데 다시 치과에 가서 물어봐야하는건지 아니면 이대로 지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5. 오른쪽 맨 끝 어금니 뒤쪽에 충치가 또 있다고 큰병원에서 그랬는데 동네치과에서는 매복사랑니를 뺐어서 사랑니때문이지 충치는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사랑니때문에 충치처럼 보일수도있나요?

그 이후로 치실을 매일 하는데 사이충치부분에 걸리는거나 아픈건 없습니다. 21년동안 스케일링도 동네치과에서 꾸준히하고 두달전 사랑니 뽑을때에도 충치얘긴 없었는데 갑자기 여러개 생겨버리니 너무 당황스럽네요ㅠ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사이충치(치간충치) 관련 질문 (사진첨부)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6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충치는 사진이나 육안으로 볼 때보다 실제로 충치부위를 제거하다 보면 예상보다 부위가 넓고 깊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위에서 설명해 주시고 보여주신 사진으로 볼 때 사이 충치가 있고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치아 끝부분이 투명하게 보이는 것은 원래 치아 재질인 에나멜층이 비춰보여서 일 수도 있고, 레진으로 치료를 받으셨어도 이와 유사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한 진단과 치료방법을 듣길 원하신다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하고 엑스리에도 찍으시고 설명을 들어보시는 것이 좋으실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