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운동을 하면 운동 후에 오는 근육 ...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운동을 하면 운동 후에 오는 근육통 일명 알이 배겼다는 증상이 3일이상 지속됩니다.
이 상태에서 운동을 지속해도 될까요? 아니면 휴식을 취해야 할까요?
만약 계속 해도 상관없으면 고중량 저세트 or 저중량 고세트 둘중 어떤식으로 운동해야 할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운동을 하면 운동 후에 오는 근육 ...
최종환
최종환 [의사] 엘레나의원
하이닥 스코어: 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05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최종환 입니다.

운동은 지속하셔도 됩니다! 단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무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근육통이 잘 생기는 이유는 근육경직과 젖산의 축적이 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을 충분히 드시고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끝난 후에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충분히하여 근육을 잘 풀어주기 바랍니다.

특히 근육을 위하여 미네랄이 풍부한 싱싱한 야채를 많이 복용하여 미네랄과 비타민이 충분히 공급되어 근육의 이완이 잘되도록 하여 준 다음에 운동은 저용량 저세트부터 시작하여 저용량 고세트으로 점점 강도를 높여가시면 될 것입니다.

질문에 유익한 답이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운동을 하면 운동 후에 오는 근육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0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은 근섬유에 미세한 상처를 입히고, 섭취하는 영양을 통해 회복합니다. 회복하는 과정중에 미세한 상처를 입힌 스트레르에 대비하여 더욱강화고 크게 만들게되는 것이 근육의 발달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24 ~ 72 시간 까지 근육통이 지속될 수 있으며 운동이 과했을 경우 일주일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일주일 이상 진통이 저하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병원을 내방하여 검사 및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회복을 통해 근육은 발달함으로 휴식을 주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근육운동을 진행하고 있으시니 다른 부위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