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응급피임약 복용후 경구피임약

7월 20~24일 이 마지막 생리 기간이고 평소 주기는 30-33일 정도 입니다.
8월 1일날 질외사정을해서 불안한 마음에 응급 피임약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일주일뒤에 생리 주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평소 생리양과 비슷하게 출혈이 나와 당연히 생리라 생각하고 출혈 둘쨋날 부터 경구 피임약을 복용했습니다.... 피임약 복용후 안전하다 생각해 복용 6일차에 질외사정으로 관계 맺었는데 관계이후 이삼일 뒤부터 지금까지 약 4일정도 소량의 갈색피가 나옵니다 그리고 오늘은 가슴통증도 느껴지고 생리통처럼 아랫배도 아픈건데 이게 임신 초기증상 일까요? 아니면 응급피임약먹고 나왔던 출혈이 소퇴성출혈이였고 후 복용한 경구 피임약때문에 정상적인 생리가 미뤄져서 생기는 생리전 현상일까요? 응급피임약 때문에 주기가 바뀌지 않았다고 가정하면 지금 원래 생리예정일입니다 그리고 예전에 피임약으로 생리 미뤘을때도 깔끔하게 미뤄지는게 아니라 이번처럼 생리전 증상이 조금씩 있었습니다....ㅠ 너무 불안하네요


답변

Re : 응급피임약 복용후 경구피임약
한지운
한지운[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 입니다.

피임약 복용 첫달은 피임 확률이 70-80% 정도로 지속 복용 시보다 약간 떨어집니다. 이 경우는 말씀하신대로 응급 피임약으로 인해 주기가 바뀌었으며 이후 피임약을 복용하신 것 때문에 출혈 및 통증이 있으신 경우로 생각됩니다.

호르몬이 일시적으로 과다하게 투입이 되어 생긴 현상으로 보이며 피임약 복용을 지속적으로 같은 시간에 잘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 팩을 다 먹은 후에도 지속출혈이 있을 경우 다른 원인 규명을 위해 산부인과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