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부전 관련 질문입니다

현재 고3입니다.
다양한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어 하이닥에도 질문합니다. 동네 소아과 선생님은 큰병원 가보라 하셨고, 해부학 교수님은 심장내과 진료 보라 하셨는데 천식 때문에 다니는 호흡기내과 교수님은 심장에 문제가 없을꺼라 하셨습니다. 엑스레이를 찍어본다던지 청진을 해보시지는 않았습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숨이 차다. 앉아있을때 숨이찰때도 있다. 누우면 더 심해진다.
2. 체력이 많이 떨어졌다. 등교조차도 버겁다.
3. 손,발이 정말 많이 붓는다. 밤이 되면 양말은 말려내려가고 시계랑 미밴드도 꽉 낀다.
4. 운동하기가 너무 힘들다. 2번이랑 비슷한 맥락인데, 조금만 격하게 움직여도 숨이 찬다. 체육수업 따라가기가 힘들다.
5. 피곤하다. 이것도 증상인지는 모르겠는데 위의 일들 겪고 나서부터 피곤함이 더 심해졌다. 담임쌤이 자꾸 혼낸다....
6. 연관된건지는 모르겠는데, 허벅지랑 종아리에 파란 혈관들이랑 실핏줄이 많아졌다.
증상들은 4월부터 점점 심해졌습니다. 어릴때 폐동맥 판막 협착증 앓았었는데 이게 마음에 조금 걸립니다.
심장질환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심장내과 진료를 받아봐야 할까요?


답변

Re : 심부전 관련 질문입니다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질문자의 증상은 심부전이 의심되는 증상입니다.

그러나 심부전은 이렇게 젊은 나이에 쉽게 발생하지는 않는 질환이기 때문에, 진짜 심부전인지, 아니면 다른 질환인데 심부전의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갑상선기능 저하증 같은 경우 점차로 몸이 붓고 심근기능도 떨어질 수 있어 위에 언급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급성 혹은 만성 신부전의 경우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빈혈이 심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