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중간에잠을자꾸깨서 수면유도제를 먹고자는데 장기간복용해도 ...

중간에잠을자꾸깨서 수면유도제를 먹고자는데 장기간복용해도되나요?


답변

Re : 중간에잠을자꾸깨서 수면유도제를 먹고자는데 장기간복용해도 ...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잠이 잘 안 오거나 수면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져서 수면유도제를 손쉽게 처방 받아서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단 드시고 있는 수면유도제가 어떤 건지를 먼저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처방전 없이 그냥 약국에서 사서 드시는 제품이 있고요. (1번)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서 병원에서 받아서 드시는 약이 있습니다. (2번)

만약 1번이라면 그나마 중독성이 크지 않아서 드시다가 중간에 중단해도 크게 불편한 것이 없겠지만 2번이라면 중독성 의존성이 생기기 때문에 자칫 약에 의존한 수면을 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1번의 경우에 항히스타민 계열의 약들이 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기간을 복용하는 건 크게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면역 기능이 약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너무 장기 복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요. 단기간 복용을 권해드립니다.

2번의 경우에는 더더욱 장기 복용을 피하셔야 합니다. 약 자체가 살짝 중독 의존을 일으키기 때문에 나중에는 수면제 의존성 불면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 내성이 생기기 시작하면 복용해야 하는 약의 양이 점차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냥 아무 이유 없이 일시적으로 잠이 안 오거나 자다 깸이 잦은 경우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여유를 갖고 지켜보는 것도 괜찮고요. 만약 이런 상황이 오랫동안 지속된 것이라면 왜 자꾸 자다가 깨는지에 대한 이유를 살펴보고 그걸 바로 잡아주는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