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50대, 폐경기 여성입니다.폐경이 온 뒤로 살이 너무 ...
50대, 폐경기 여성입니다.
폐경이 온 뒤로 살이 너무 많이 찌고 있는데요, 이유가 있을까요?
그리고 저 나이에는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궁금하네요
답변
Re : 50대, 폐경기 여성입니다.폐경이 온 뒤로 살이 너무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폐경이 오게되면 몸안에서 자연스럽게 호르몬의 변화가 오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가 반드시 체중과 연관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여성들이 폐경이 오게 되면 체중이 증가되야 하니까요. 실제 폐경이 오게되면 호르몬의 변화뿐만 아닐 심리적인 변화 혹은 우울증세등이 나타나 이를 먹는것으로 푸는 형태가 많이 나타납니다. 즉, 호르몬등의 변화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나타나는 행동양식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체중 증가가 더욱 많다는 것입니다.
나이에 맞는 다이어트법이 따로 있는것은 아닙니다. 식사는 적정량으로 드시되 하루 최소 1시간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하세요. 에너지 밸런스를 적절히 유지하는것이 다이어트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세끼 적정량의 식사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섭취해 주시되 탄수화물의 경우 많은 양의 섭취는 제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혹 식사간의 간식으로 탄수화물류의 음식을 많이 드시는되 다이어트에 가장 안좋은 버릇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꼭 하시구요. 1시간 동안 걷거나 빠르게 걸으셔도 좋으시고 전문 운동센터에서 운동을 하셔도 좋습니다.
다이어트의 지름길은 건강하게 덜먹고 활발하게 움직이며 운동하는것입니다.
답변
Re : 50대, 폐경기 여성입니다.폐경이 온 뒤로 살이 너무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나이를 먹게 되면 우리 몸은 여러가지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노화가 오는건데요.
노화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폐경이 오는것인데.
폐경이 생기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이 더이상 생산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사가 떨어지게 되고, 뱃살이 찌게 되는것인데요.
너무나 자연현상이기 때문에 그것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비만으로 가는것을 막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인데요.
중간에 신경쓰지 않고 섭취하는 과일, 떡, 옥수수, 감자,등이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단순당, 고탄수화물 간식을 줄이고 충분한 야채를 드시는 것으로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하신다고 굶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골다공증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될수 있으므로
매끼 식사는 꼭 챙겨드시되 양 제한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