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48살 남자밉니다 당뇨를24년째 인슈린 치료중이고당뇨 ...
48살 남자밉니다 당뇨를24년째 인슈린 치료중이고
당뇨 마막증과 고혈압 말초신경 협심증약ㅇ복용중이고요 신장도 좋지앓고 2년전에는
고칼륨 현증으로 심정지도 왔었구요 얼마전에는 급성신부종까지욌었는데 다행이수치가 올라 퇴원 해씀니다 힘 든건 많은데 그줌에 식이요법과 운동 을어떻게해야할지 지금 겉는것외에 다른 운동 은 하지 안구요 채소 위주로 먹고있씀니다
단백뇨도 있고 고지혈증도 있어요
어떤 식사를 해야 하는지 운동은 어떤운동 을해야하는지요
답변
Re : 48살 남자밉니다 당뇨를24년째 인슈린 치료중이고당뇨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당뇨가 있으신 경우 주 15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걷기 혹은 가벼운 조깅, 자전거, 수영등)과 가벼운 근력운동을 가장 많이 권장합니다.
주 15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이라 함은 주5일(주말제외)기준으로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이야기 하며 매일 간단한 근력운동을 함께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은 최소한의 근력 향상을 위한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 무거운 무게로 할 필요 없이 맨몸으로 할수 있는 운동 수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시다면 3-5kg 정도의 아령 두개 정도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서 하는 간단한 운동으로는 팔굽혀펴기, 앉았다 일어서기, 윗몸일으키기, 벽에 손짚고 뒤꿈치 들었다 내리기, 아령으로 팔운동(이두, 삼두) 등의 운동이 있습니다.
현재 당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이 있으시므로 컨디션 조절을 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운동 꾸준히 하시고요. 운동은 반드시 혈당이 어느정도 조절이 된 상태에서 하셔야 합니다. 혈당약 복용 직후나 혈당수치가 매우 높은 상태에서는 운동을 피하시고요. 혹시 운동 중 저혈당 상태가 나타날 수도 있으니 운동 중에는 사탕이나 당성분이 포함된 음료를 항시 함께 구비하신 상태에서 운동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48살 남자밉니다 당뇨를24년째 인슈린 치료중이고당뇨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당뇨로 인해 어려가지 합병증이 발생된것 같습니다.
마음 고생이 많으시겠어요.
우선 당뇨와 고혈압, 협심증 뿐만 아니라 콩팥병까지 있는데..
우선 신장 기능을 더이상 떨어트리지 않고 혈당 조절을 하시는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칼로리에 맞는 식사 요법을 시행하되, 녹활색 채소 보다는 흰색 채소 (콩나물, 무우, 배추대 등) 대쳐서 드시고,
음식은 싱겁게, 국 국물 없이 드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질환에 맞는 식사요법은 현재 내원하는 병원에서 자세하게 상담받으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