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리가 차갑고 시린증상 해결 방법좀 알려주세요

올해 연세가 70세인 아버님이 계십니다. 4~5년 전부터 왼쪽다리(무릎밑)가 차갑고 시린 고통(종일 내내)을 참아내고 계십니다. 2년전쯤에는 척추관 협착 수술을 받으셨으며, 최근에서 다리 말초혈관 쪽 문제 때문에 다리가 차가운가 싶어 ct 등 혈관검사까지 했지만... 오히려 혈관쪽에는 건강하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허리 디스크도 아니고... 혈관 이상도 아닌데.. 왜 자꾸 다리 한쪽이 몇년동안 계속 차가운지 원인을 알수 없어 답답한 실정입니다. 얼마전부터는 남은 한쪽 다리마저 시리고 차가운 고통이 이따금씩 찾아 온다고 합니다. 도대체 원인이 무엇이며.. 어떤 검사를 받아야 정확한 원인을 알수 있을런지요??

참고로 아버님께서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계시며 혈당 및 혈압조절은 잘 되고 있습니다.


답변

Re : 다리가 차갑고 시린증상 해결 방법좀 알려주세요
정대영
정대영[전문의] 참튼튼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정대영 입니다.

쉽게 글로 속 시원하게 풀어드릴수 있는 내용이 아니군요. 아마도 이래 저래 손을 써도 큰효과가 없어 마니 답답해 하실 거 같습니다.

우선 혈관문제가 검사를 통해서 분명히 아닌걸로 밝혀졌다는 전제로 말씀드립니다. 우선 확인해 보아야 할부분은 척추관협착증 수술전후 증상과 진단 치료방법에 대한 숙고가 필요하며 협착증으로 인해 신경 변성으로 인한 부분이라면 투약으로 조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흉추부나 경추부에 대한 검사가 없었다면 그부분의 병소와 연관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혈관검사에서 괜찮다고 해도 세부 말초혈관에 대한 검사는 확실하게 확인하기 힘드므로 말초혈관의 문제로 의심해볼수 있으며 이경우 하지부위 근육량과 연관이 있어 하지근육을 늘이는 재활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당뇨가 오래 되서 말초신경의 변성도 생각해 볼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당을 잘 조절하면서 증상에 대한 투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에 대한 투약여부를 모르겠으나 현실적으로 가장 가까운 대안이며 투약에 효과가 없다거나 옳게 치료를 해보실 의사라면 상기의 복잡한 고려를 해야 합니다.

글로써 큰 도움드리기 어려우나 참고하시고 병원을 방문하시어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하루 빨리 쾌차하시길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