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25세/ 67KG/ 170CM입니다.다른 음식물 섭취 ...
25세/ 67KG/ 170CM입니다.
다른 음식물 섭취없이 클렌즈 쥬스를 마시며 4일을 보냈습니다.
클렌즈 기간동안 어지럽거나 전혀 힘든 것이 없었고, 4일중 2일은 가벼운 자전거운동을 했습니다. 4일동안 배변활동은 없었습니다.
클렌즈를 잘 못 수행한걸까요?
또한,클렌즈 후 보식기간을 가지고자 하였으나, 보식2일되는 날 야식을 많이먹었습니다.그리고 큰 문제가 없는 듯하여 일반식을 조금씩 먹고 있는데 괜찮은걸까요?
답변
Re : 25세/ 67KG/ 170CM입니다.다른 음식물 섭취 ...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 입니다.
체중은 확실히 줄으셨을 것 같습니다. 어지럽지 않고 잘 견디신다니 다행입니다.
그러나 배변 활동이 없다는 것이 문제이겠지요. 클렌즈로만은 견딜 수는 있어도 역시 다이어트 중에 동반되는 변비를 비켜가기는 어렵겠지요. 다시 일반식을 하시면 첨음엔 힘들어도 변비가 좋아지실 것입니다.
일반식으로 돌아오실 때 토마토 참외 양배추 사과 등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들을 슬기롭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생수는 매일 1.5리터는 마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25세/ 67KG/ 170CM입니다.다른 음식물 섭취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 식사와 운동이 병행되어야 하는데
지금 클렌즈 쥬스만 드시는 것은 건강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장기적으로 지속시 영양불량의 원인이 될수 있고, 다시요요가 올수 있는 확율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씩 정상식사로 돌아오시되
처음에는 양을 조금만 드시고, 점차 늘려 가시면 될것 같습니다.
건강한 식사요법 식사요법으로는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 매 끼마다 두부, 계란, 생선 등 충분히 섭취
2. 질 좋은 지방 섭취
- 오메가 3, 단일불포화지방 등등 질 좋은 지방을 섭취하세요.
질 좋은 지방 섭취는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단당류 제한
설탕, 시럽등 제한 합니다.
5.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제한 합니다.
6. 음주가 가장 건강에 치명적이므로 안드시는것이 중요하나, 어쩔수없는 자리가 있다면
안주보다는 술로 1~2잔 + 물 을 섭취하시고, 안주는 가벼운 야채 등으로만 섭취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25세/ 67KG/ 170CM입니다.다른 음식물 섭취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답변
Re : 25세/ 67KG/ 170CM입니다.다른 음식물 섭취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운동기간을 장기간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1개월 단위에 감소량은 1.5 ~ 2 kg 입니다. 이를 1년 동안 꾸준히 시행하신다면, 최대 24 kg 까지 감량 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이며, 이러한 경우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