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키159.5 에 몸무게63키로고 갑산성 기능저하에 약 ...
키159.5 에 몸무게63키로고 갑산성 기능저하에 약과함께 중성지방약도 먹고있어요 왼쪽다리에 관절이 좀 있는데 매일 5키로 정도로걷거나 산에 올라가면 1시간 반정도 산행하는정도인데 식단하고 운동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좀 가르켜주세요
답변
Re : 키159.5 에 몸무게63키로고 갑산성 기능저하에 약 ...
이선규
이선규[운동전문가]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선규 입니다.
우선 쪽 다리에 통증이 고관절인지, 무릎인지, 발목인지 알 수는 없으나 산행 특히 내리막은 하체에 부담이 많은 종류의 운동입니다. 다리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신 후에 지금 하시는 걷기나 부담이 적은 자전거를 추천드립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일반적인 다이어트 식이로 식단을 구성하시기 보다 쌀밥과 해조류, 김 등이 포함된 식단으로 전체적인 칼로리를 낮추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키159.5 에 몸무게63키로고 갑산성 기능저하에 약 ...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가 있더라도 아주 특별히 다르게 운동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주 심한 고강도의 운동만 아니라면 어떤 종류의 운동이건 유익이 있습니다. 다만 관절에 문제가 있는데도 산행을 1시간 30분이나 한다고 하시는 것이 조금 걱정스럽습니다. 이미 관절에 문제가 있으시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에서 걷기나 산행을 무리하게 하면 오히려 무릎, 골반, 허리 등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 중성지방, 무릎통증의 개선을 위해 적절한 식이조절과 운동으로 체중감량을 하셔야 하겠습니다. 우선 2~3개월 내에 5kg 감량을 목표로 관리를 시작해 보세요.
걷기 도중 관절에 통증이 없다면 걷기운동도 괜찮지만, 통증이 있다면 수중운동이나 자전거와 같이 체중이 실리지 않는 유산소 운동과 관절 주위를 강화하는 근력 운동을 먼저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지나친 식사 조절은 몸의 시스템을 에너지를 아끼는 형태로 바꾸꿀 뿐더러 요요현상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세 끼를 모두 드시되 영양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사를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키159.5 에 몸무게63키로고 갑산성 기능저하에 약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갑상선기능이 저하되여 있으면 아무래도 대사 능력이 떨어져 살이 찔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관절까지 좋지 않아서 운동도 많이 어려우시겠어요.
가장 중요한것이 식사요법 인데요.
근력은 유지하고, 체지방 줄이는 식사요법으로는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 매 끼만다 두부, 계란, 생선 등 충분히 섭취
2. 저탄수화물식
- 저 탄수화물식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수 있음로,
고구마, 감자, 과한 과일 섭취는 제한합니다. (과일은 1일 사과 1/2 정도가 적합합니다.)
3. 질 좋은 지방 섭취
- 오메가 3, 단일불포화지방 등등 질 좋은 지방을 섭취하세요.
질 좋은 지방 섭취는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단당류 제한
설탕, 시럽등 제한 합니다.
5. 조금씩 자주 섭취 하기
만약 샐러드로 식사를 대처 하시거나 굶으시면 오히려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여, 영양불량이 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자주 식사를 하시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