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서로 첫 관계일 경우,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

인터넷 정보에 따르면 너무 다들 다른 정보를 말하고 있어서, 재확인 하고 싶어 하이닥 의사선생님께 여쭙습니다 !


1.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 접촉으로만 전파가 된다.

2. 특히, 여성의 질 깊숙한 자궁 경부 점액 및 질강 분비물을 통해 인유두종바이러스가 검출된 경우라면 성관계로 인해 전파가 맞다.

3. 서로가 성관계 경험이 전무했을 경우, 관계했을 경우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없다.

라는데 맞는 말인가요?

성 접촉 말고 다른 경로로 감염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그렇게 말하는 이유가 부부간의 관계를 생각해서 말하는 거라고 하는 말도 보았습니다.너무 궁금합니다.정말 어떤게 맞는 말인가요?

가장 궁금한건 고위험군에 속하는 58번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 경우라면 성 접촉으로 인한 전파가 맞는건가요? 해당 바이러스는 보통 성관계가 아닌 다른 경우 손닿는 피부 접촉으로도 감염이 되는건가요?

구글로 영어로만 검색해도 HPV는 STD라고 말하는데.. 제가 지금 짐작하는 말들이 맞는 건가요?


답변

Re : 서로 첫 관계일 경우,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
소병국
소병국[전문의] 스마트맨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소병국 입니다.

HPV 는 성행위를 통해서만 감염이 됩니다. 목욕탕,수영장, 위생문제로 전염되는 일은 없습니다. HPV 전파는 1회 성관계만으로 5-100%전파됩니다. 여성 -> 남성 전파가 남성 -> 여성 전파보다 3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에 있어서 HPV 감염의 위험인자는 파트너수, 포경 수술 시행하지 않은 경우, 이전에 성병 진단받은 병력, 내 파트너가 CIN (자궁경부암전단계 ) 인 경우 입니다.

최초 감염은 언제인가라는 질문을 한다면 처음 성관계 파트너가 처음이 아닌 경우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 감염된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치료제는 지구상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백신이 개발된 것입니다.

선진국에서는 2000년초부터 국가예방접종입니다. 남녀 모두 소아마비 백신 접종시 검사하고 접종 받는 것이 아니듯이... HPV 는 성행위를 통해서만 감염이 됩니다. 목욕탕, 수영장, 위생문제로 전염되는 일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성병은 무증상입니다.

성병 검사는 검진 개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성매개감염의 위험인자는 정기파트너인지 아닌지? 지난 3개월과 1년 동안 파트너 수가 몇명인지? 익명의 파트너인지 ?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모른다 입니다. 검사를 통해 정상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른면 성매개감염 위험인자는 지난 1년 동안 2명이상의 성파트너, 익명의 성파트너의 경우 위험인자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증상 여부만을 가지고 성병의 여부에 대한 검사를 생각하지만 성병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원충 있습니다.

그리고 성병에 감염되었다고 모든 환자가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청춘남녀들이 연애를 하고 성생활을 합니다. 새로운 파트너는 새로 사귄 남자친구, 여자친구입니다. 각자 증상이 없다고 본인이 정상이라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성병진단 받은 것이 외도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과 누가 누구에게 전염시켰나 전염받았나 는 막장 드라마 스토리입니다.

미국 CDC(질병관리센터) 자료에 따르면 성생활을 시작했고 검사를 통해 정상인지 아닌지를 검진받지 않고 치료 받지 않았다면 얼마나 오랫동안 내가 타인에게 전염시켰는지 알려져 있지 않다 입니다.

성생활은 즐거워야 하며 즐거운 성생활의 첫 걸음은 건강한 성생활입니다

도움 되었기를 바라며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