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대 늘어남 이후 붓기, 종아리쪽 당김

발목 인대 다친지 2달 좀넘게 지났는데 3달이면 완치된다고 하셨는데 한의원에서 침, 물리치료 시술 꾸준히 받고 한의사님께서 인대는 다 재생된거같은데근육이 수축한것이 이완되는 속도가 남들보다 느리다고 하시더라구요.. 이제 슬슬 근손실 다시 복구시키고 운동 슬슬 하라는데 발목 뒤쪽과 옆쪽으로 쪼그리거나 한쪽발로 앞으로 기대면 당기는 느낌이 있어 걱정됩니다.. 또 앞으로 발을 쭉 펴면 통증이
없는데 발을 몸쪽으로 당기면 역시나 뒤꿈치와 앞쪽 종아리 근육이 당기네요.. 붓기가 매우 살짝 남아있는데 재활운동을 하는게 맞는 판단이었는지, 당기는 느낌을 어떻게 해야 할 지 의문입니다!!


답변

Re : 인대 늘어남 이후 붓기, 종아리쪽 당김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정상적인 보행이나 움직임이 몇달 동안 제한되었기 때문에 부상 부위는 관절의 가동범위, 유연성, 근력 기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동작에 따라 발목에 불편함이 있는 것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발을 몸 쪽으로 움직일 때, 발을 당겨주는 근육은 앞쪽 종아리 근육이고, 앞쪽 종아리 근육이 당겨지면서 뒤꿈치쪽 근육은 늘어나게 됩니다. 질문 내용으로 보아 발의 뒤 쪽의 유연성이 떨어진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유연성 회복 운동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재활운동을 시작하라는 의사의 소견에 따라 운동을 시작하시되, 관절의 가동범위 회복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실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관절가동범위와 유연성이 어느정도 회복된후 근력 운동을 시작해주시길 바랍니다.

유연성 운동은 질문자님께서 하셨던 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바닥에 앉아 부상당한 다리를 곧게 펴고, 발을 몸 쪽으로 당겨 주시면서 허리를 숙여 스트레칭 하는 것이 도움이 좀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상,하, 좌,우 스트레칭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