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감량

복부내장비만 제거 및 근육키울목적으로 식단이 맞는지 봐주세요.

42살 남자 176cm 73kg 입니다.
살이 안찌는체질인데 2년간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술 과 담배로 몸이 망가지더군요. 배도 내장비만으로 배만 불쑥 튀어나오고. 원래는 70kg인데 배살이 나오면서 73kg이 되었네요.
이를 극복하기위해 헬스를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하는데 1시간 웨이트로 30분걷기 유산소운동을 합니다. 보통 일주일에 주로2번 많으면 3번합니다.

아침7시쯤 사과반쪽만 먹고 점심은 회사 구내 식당 메뉴로 먹돼 현미밥만 먹습니다.
저녁은 별도로 풀식사는 하지 않고 6시쯤에 바나나2개와 두유를 섭취하고 7시쯤 운동을 시작합니다. 운동직후에는 포도쥬스마시고 30분내로 계란6~7개를 흰자 위주로 단백질 섭취합니다.

제대로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점검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체중은 정상체중범위에 속합니다.
따라서 과도한 체중감량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체중이 좀 더 증가할 시 과체중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2~3kg 내에서의 가벼운 체중관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양사의 입장에서, 현재 드시는 식단에 대해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 시 가장 좋은 식단은 하루 세끼를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로 드시는 것 입니다.
현재와 같이 절식을 할 경우, 단기간의 체중감량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다이어트 종료 이후 다시 식사량이늘 경우 요요현상으로 체중이 도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에도 평소와 같은 식습관은 유지하시되, 칼로리가 적은 조리법
(삶기, 데치기, 찌기, 조림, 생채 등)으로 식사를 구성하여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에 적어주신 것처럼 탄수화물을 제한한 식사를 하시게되면 체내에서
포도당을 통한 에너지 공급이 되지 않아 다른 영양소들로 에너지를 공급받게 되는데
이 경우 근육이 분해되면서 에너지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하루 세끼의 규칙적이고 밥, 국, 반찬으로 구성된 균형잡힌 식사를 지켜주시되,
현재 하고 계신 운동량을 꾸준히 이어가는 것이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술과 담배는 꼭 끊으셔야 겠지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