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4월초까지는 매우 건강하게 지내고 틈틈히 운 ...

안녕하세요.4월초까지는 매우 건강하게 지내고 틈틈히 운동도 하며 지냈습니다. 고혈압, 당뇨등 성인병 없고요.
남성, 61세, 키 173Cm, 체중 76kg입니다.
며칠전 저의 증상인 손가락을 포함한전신 관절과 관절주변 근육, 인대등의 통증으로 인터넷 검색해보니 저와같은 원인 미상의 증상을 기지고있는 분들이 많은것을 알았으나 치료에 대한 전문의의 조언이나 치료결과가 별로없더군요.
저는약1개월 전부터 아침시간에 주로 손목관절부터 시작하여, 어깨관절 통증, 손가락관절뻑뻑함, 오금 위아래 종아리/뒤허벅지근육통증과 경직되는느낌, 고관절 과 엉치관절 통증, 팔목 근육 통증, 며칠전부터는 양팔과 엄지손가락통증으로 기상시 바닥에서 상체를 세우기도 어렵군요.
아픈관절이나 근육을 주무르고 가볍게 스트레칭하면 통증이 아주조금 완화되기는 합니다.
이와같이 전신의 근육과 관절이 어느날 갑자기 불편해졌습니다.
대학병원류마티스내과의 혈액검사 결과 아무 이상없어 전문의는 고개만 갸우뚱 하더군요.
혈액검사 결과는 모든수치 정상이고, 염증수치(CRP)가 1.07mg/dl로 참고치를 넘었습니다.
현재는 신경외과진단/처방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옥타코사놀, 부신피질호르몬제(소론도정)을 2주째 복용중이나 별 진전이 없습니다.
한재 이상이 없는관절은 무릎과 발목입니다.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조언부탁합니다.
감시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4월초까지는 매우 건강하게 지내고 틈틈히 운 ...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 입니다.

혹시 갑상선 기능 검사는 받아 보셨나요? 안해보셨다면 한번 해보시길 바라며, 이것마저도 정상이라면, 류마티스 내과에 입원하여 여러과의 협진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환자를 각기 다른 과 전문의가 다른 시각으로 보면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으니까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