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희딸은일어나기를힘들어합니다않깨우면하루종일잠니다일어나서 ...

저희딸은일어나기를힘들어합니다않깨우면하루종일잠니다일어나서밥먹고2~3시간있다또졸립다고잠니다않께우면아침까지잠니다딸의수면페턴이남들놀때자고남들잘때깨어있읍니다그리고운동이라곤하는게별루없습니다그저하는건학교가고친구들만나는게다입니다
울딸!왜잠에서깨어일어나는걸힘들어할까요?밥도제대로못먹습니다늦게일어나서..몸이약해져서그런걸까요?면역력이떨어져서그런걸까요?대체왜그러는지궁금합니다


답변

Re : 저희딸은일어나기를힘들어합니다않깨우면하루종일잠니다일어나서 ...
이승훈
이승훈[전문의] 의료법인명지의료재단명지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승훈 입니다.

질문자 따님의 과수면으로 고민이 크시리라 생각됩니다. 수면의 경우 다른 환경적 요인과 기질적 요인, 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어 함께 고려가 필요합니다. 딸의 연령을 정확히 알기는 어려우나 우선 딸이 우울감이나 의욕저하, 고립된 행동을 하는 경향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런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우울증 및 다른 기분장애에 동반된 수면 문제일 수 있겠습니다.
기분증상이 없는 단순 수면패턴의 문제일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수면 패턴이 뒤로 밀려서 늦은 새벽에 자서 오후에 깨어나는 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지연된 수면을 광치료나 수면위생교육을 통해 다시 앞당겨 정상 수면 패턴으로 유도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수면 패턴 문제없이 과수면 증후군일 수도 있으며 이 경우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도하면서 필요시 각성을 돕는 처방을 병용하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일상의 지장을 받는 정도라면 전문의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려 후에 적합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