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 한약, 침 치료 많이 했는데도 체중이 빠지지 않아요

다이어트 약 ) 한방약 과 침 치료 많이 했는데 체중이 빠지질 안아서 걱정 으로 죽고 싶어요, 도와 주세요,


답변

Re : 다이어트 한약, 침 치료 많이 했는데도 체중이 빠지지 않아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받으시던 체중감량 치료 방법이 효과가 없으셨나요?
그렇다면 가장 확실한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체중이 줄어들고 늘어나는 이유는 바로 에너지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에서 시작됩니다.

섭취하는 음식의 에너지의 양이 신체활동으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보다 많을 때,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오랫동안 지속되었을 때, 체중은 증가하게 되지요.

체중을 감소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체중을 증가시키게 만든 상황과 반대로 생활해 주시면 됩니다.
바로 섭취하는 에너지 보다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을 늘리거나,사용되는 에너지의 양 보다 에너지 섭취를 줄이면 됩니다.

나를 살찌게 만든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스스로를 진단해보고 고쳐가야 합니다.

- 대부분 앉아서 생활하며, 거의 걷지 않는다.
- 운동하지 않는다. 한다하여도 30분 이내로 끝낸다.
- 야식, 간식 등 자주 먹는다.
- 고칼로리의 음식을 좋아한다.(패스트 푸드, 과자류)
- 배부르게 먹는다(과식).
- 한번에 몰아 먹는다(폭식)
- 끼니를 거르는 일이 많다.(폭식으로 이어짐)
- 술을 자주 마신다.

나의 생활에서 위와 같은 습관이 있다면, 하나라도 남김 없이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자주 움직이는 신체활동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며, 하루동안 걷는 시간을 총 합쳐 1~2시간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운동 습관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루도 쉬지 말고 매일 밖에서 30~60분 이상씩 빨리 걷기를 실시하거나 또는 집에서 전신근육을 사용하는 운동(버피, 점핑잭, 마운틴 클라이머)등을 '조금 힘들다~힘들다' 강도로 운동해 주시길 바랍니다.

체중은 생활습관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원하신다면 가장 중요한 식습관과 신체활동(운동) 습관을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생활습관 수정 및 운동을 해주시지 않는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나 치료도 그 효과를 100% 발휘해 내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체중 때문에 괴로운 일이 없으시길 바라며,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한약, 침 치료 많이 했는데도 체중이 빠지지 않아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약을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진행하신다면 효과는 빠르게 나타 날 수 있으나, 자연적인 방식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인체내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약의 섭취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며, 과도한 호르몬분비나 감소를 통해, 체내 대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약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하루에 1 ~ 2 시간은 활동적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식이관리를 지속해야 하며, 평상시 생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에서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질문자님의 생활 패턴을 활동적으로 변화를 주셔야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활동없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의학적 처방을 통해 약을 섭취 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적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감소량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체중을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 체지방을 기준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체지방이 높을 수록 체중이 높을 수 있으나, 높은 근육량을 보유한체 체지방이 높을 경우 또한 체중이 높으며, 외형적으로는 슬림한 체형을 형성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체지방의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측정 및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음). 또는 단순히 체중의 수치로 판단 할 시 세계보건 기구(WHO)에서 권장하는 감소량은 1개월 단위로 1.5 ~ 2 kg 임으로 이에 맞게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보다 감소량이 극히 높다면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이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나, 일상생활을 수행 하는 중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발생 할 수 있음으로, 운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자신이 즐겨 하던 운동이나, 배워보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높은 신체활동력을 요구함으로 어떠한 운동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신다면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이 적합합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평상시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시기 바랍니다. 간식, 야식, 음주를 제한하시고, 폭식과 과시을 유념하셔야 하며,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짠, 매운, 단, 기름진 음식은 회피하셔야합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섭취되는 kcal 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