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궤양성 대장염이 심한 상태인지 문의드립니다

혈변이 나오고
평소에 속도 좀 안좋고
해서 대장내시경을 했는데
궤양성대장염 판정을 받았습니다
저 병이 암걸릴 확률을 높힌다는데
그게 병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고 하네요
그래서 몇가지 여쭙고 싶은게 있습니다

1,저는 항문에서 30cm가량 염증이 있다는데
이게 얼마나 심한건가요?

2,또 관해상태라는게 정확히 뭔가요?
저는 엄청 아픈적은 지금까지 없었고 그냥 속이 좀 더부룩하고 가끔씩 피가 섞여나오고 또 무른변이 나와요

이게 관해인건가요 아니면 아예 정상적인 변을 보고 아무증세가 없어야 관해인가요??

3,피검사상 나오는 수치는 괜찮다는데 속 더부룩한건 계속되는거 보면 이건 그렇게 중요한게 아닌가요??


답변

Re : 궤양성 대장염이 심한 상태인지 문의드립니다
김은지
김은지[전문의] 괴정학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은지 입니다.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을 염증성 장질환이라고 하는데 최근 많이 증가하는 질환 중 하나로,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진단되고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직장에서부터 안쪽 대장으로 퍼지듯이 진행하는 특징이 있고 전 대장을 다 침범하게 되면 매우 심각한 정도로 판단합니다. 침범한 부위가 넓을수록, 병에 이환된 기간이 길수록 추후 대장암이 발병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항문에서 30cm 가량 염증이 있는 정도라면 직장과 S상 결장을 침범한 상태로 생각되는데, 혈변이나 복부 불쾌감 등의 증상이 있다면 즉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하는 정도입니다.

염증이 관찰되는 범위는 치료와 관리에 따라 더 넓어질 수도, 적어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 상태는 궤양성 대장염에 의한 증상이 있는 상태이고 혈변이나 복부 불쾌감, 무른변 등의 증상이 없어야 임상적 관해입니다. 증상이 없어도 내시경에서는 염증 소견이 관찰될 수도 있고, 내시경에서도 염증 소견이 관찰되지 않으면 내시경적 관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검사에서 검출되는 수치가 염증의 절대치를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검사 수치보다는 환자의 증상의 정도와 내시경적 소견이 더 중요합니다.

피검사는 일회성 검사라기 보다는 지속적인 변화 양상을 관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시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