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상 심박수 90 이상이고 가만히 있어도 100 이상일 때가 있습니다

저는 19살 학생입니다 살이 많이 찐편이고 평소 심박수가 항상 90 이상이고 어쩔때는 가만히있는데도 불구하고 심박수가 100이상일때도 있습니다. 심장에 무리가 가는건 아닌가 걱정됩니다


답변

Re : 항상 심박수 90 이상이고 가만히 있어도 100 이상일 때가 있습니다
이행우
이행우[의사] 엘앤에스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행우입니다.

심장은 확장과 수축을 통해 혈액을 내보내고, 또 돌아온 혈액을 받아들이는 일을 무한 반복하며, 이를 심장박동이라 합니다. 심박수는 분당 심장 박동수(beats per minute, bpm)를 가리키는 말로 안정 시 성인의 심박수는 보통 50~60회/분입니다.

휴식 상태에서 심박 수가 100회 이상인 사람들에게 심장질환이 올 확률이 78%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휴식기 심박 수가 너무 높으면 몸이 안 좋다거나 크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심박 수가 너무 높은 경우에는 낮추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건강할수록 심박 수는 감소하고,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즉 심폐기능을 강화할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박출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꾸준한 운동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심박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현재 살이 많이 찐 편이고, 휴식시에도 심박수가 100회 이상이라면, 꾸준한 운동을 권해드리며, 단지 심박수만으로 이상여부를 논할 수는 없으므로 건강상 이상이 있다면 진료 후 상담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