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입을 벌릴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데 통증은 따로 없습니다

두달전 왼쪽귀에 돌발성 난청을 겪었던 환자입니다.
후유증으론 고주파 난청과 이명이 남게되었는데, 스테로이드 복용(14일 정도) 중단 후 이런저런 스테로이드 부작용도 남아있습니다. 약끊고 3~4일 쯤뒤부터 흉통이 나타났고(내시경 결과 약간의 식도염), 여드름 처럼 온몸에 두드러기가 났었습니다(대부분 가라앉았습니다). 그외에 소화장애와 두통이 나타났지만 질문하려는건 턱관절 관련입니다.

평소엔 턱관절이 어떤지 관심이 없었지만, 약 끊고 일주일 정도 지나니 오른쪽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한동안 입을 벌릴때마다 나다가, 시간이 지나니 가라앉고. 가끔 잊을만하면 들립니다. 통증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턱이 신경쓰여서 거울앞에서 입을 크게 벌려보니 귀 바로 앞부분, 왼쪽 턱관절 부근이 튀어나오더군요. 오른쪽도 튀어나오긴하지만 눈에 띄는정도는 아닙니다. 왼쪽은 확연히 눈에 띄게 확 튀어나옵니다.(지름 4~5cm정도의 혹모양으로) 손가락 두개가 들어갈 정도로 벌리면 튀어나오지 않습니다. 입을 최대한 벌리면(3개 이상 들어갈정도) 갑자기 튀어나옵니다. 만져보면 딱딱합니다.

원래 이랬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내시경 하고나서 마취가 풀리는 중에 입을 닫으면 턱이 어긋난 느낌이 들더라구요. 입을 닫으면 이빨이 어긋나더군요. 물론 마취가 다 풀리고 나서는 괜찮아졌습니다.
다만 난청이왔고 이명이 남아있는 왼쪽 턱관절 쪽만 심하게 튀어나오니 굉장히 찝찝하네요. 정작 소리가 가끔 딱 들리는 오른쪽은 안튀어 나왔는데말이죠...

안그래도 식도염, 위장질환, 후두염, 근육경련 등등 스테로이드 후유증으로 병원을 자주 가는터라, 괜히 이것도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걱정이되네요.
이 경우 병원에 가봐야하나요?


답변

Re : 입을 벌릴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데 통증은 따로 없습니다
홍동환
홍동환[전문의] 스탠다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홍동환 입니다.

최근에 스테로이드로 인해 여러 후유증을 겪으셨네요. 그래도 지금 괜찮아지시고 있으시다니 다행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큰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턱관절은 손가락 2-3개 벌어질 때까지는 아래턱뼈의 몽둥이 처럼 생긴 관절부분(과두)이 관절와라는 머리뼈에 있는 절구통 처럼 생긴 부분에서 hinge movement(단순한 회전운동)만 하게 됩니다. 물론 과두와 관절와는 디스크라는 섬유성 조직이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서 회전운동을 해도 큰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상을 벌리게 되면 과두가 관절와의 전방을 디스크와 함께 빠져나오면서 크게 벌어지게 되는데 이 때 귀 앞쪽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그 이유는 과두의 모양이 정면에서 보면 T자처럼 생겨서 관절와를 빠져나오면서 T자의 양쪽 튀어나온 부분이 좀 큰 경우 두드러지게 튀어나와 보이게 됩니다. 이는 사람마다 다르고, 오른쪽 왼쪽 다릅니다.

즉, 튀어나는 것은 스테로이드 부작용 이전부터 있었을 가능성이 커보이고 이것만 가지고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턱관절에서 나타는 소리는 턱관절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나 통증이 없고 입이 벌어지고 다물 때 문제가 없는 경우 치과에서 정기적으로 체크하시는 수준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진단은 방사선사진과 함께 검진이 필요하므로 가까운 치과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