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많이 먹는 편이 아닌데 왜 자꾸 이렇게 살이 찌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22살 여자입니다. 키는 160정도 되구요
어제 오늘 채중 재봤을때 55.7kg이였습니다. 저는 이상하게 상체나 얼굴엔 살이 안찌는데 하체부분에는 살이 좀 찌는 편입니다. 하체비만이에요. 하체 골격이 큰대다가 살이 붙으니 정말 보기가 싫더군요..ㅠㅠ 평상시는 제가 그렇게 많이 먹는편이 아닌데 왜 자꾸 이렇게 살이 찌는걸까요? 도와주세요ㅠㅠ


답변

Re : 많이 먹는 편이 아닌데 왜 자꾸 이렇게 살이 찌는 걸까요?
박윤찬
박윤찬[전문의]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3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박윤찬 입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전신에 골고루 살이 찌기 보다는 특정 부위에 집중적으로 지방이 축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이런 문제를 체형적인 고민이라고 합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식이와 운동을 병행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체비만에 있어서 가장 안 좋은 식이습관 중에 하나가 폭식입니다.
안 그래도 허벅지에 지방 축적이 잘 되는 타입이신데, 굶다가 폭식하시면 그 부위에 살이 찔 가능성이 높습니다.
꼭 3끼를 적당량 드시고, 시간이 없거나 여건이 여의치 않으시면 대체식이라도 간단히 하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운동은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임에는 틀림없고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을 반드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들은 남성과는 다르게 근력 운동을 한다고 해서 근육이 보디빌더처럼 커지지는 않습니다.

단, 하체비만인 분들은 과도한 근력운동은 피하라고 말씀드립니다.
건강을 위해서 본인 체중을 이용한 스쿼트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 정도는 해도 무방합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운동은 저강도에서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입니다.

복부비만을 해소하기 위해서 윗몸일으키기만 하면 소용없듯이, 하체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꾸준히 식이와 운동을 했는데도, 원하시는 체형에 도달하지 못했거나, 좀 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의료진과의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