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교정 후 투명장치는 평생 잘 때 착용해야 하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20살 여자입니다.
제가 중2(15살)때 치아교정을 시작해서 중3(16살)끝쯤에 교정이 끝났습니다. 그 이후로 거의 3년 넘게 밤에 잘때마다 투명유지장치를 끼고요! 치아내부에 따로 설치된 유지장치는 전혀 없어요~

1. 평생 밤에 잘때 투명유지장치를 껴야하나요? 유지장치를 씻어줘도 침냄새같은게 베어 있어요..ㅠㅠ

2. 치아내부에 따로 유지장치설치한 애들도 있던데 이거 안해도 문제없나요..?

3. 운동을 힘들게 하면(런닝머신, 등산 등), 치아뿌리(?)가 우리하다 해야하나요?? 아픈건 아닌데 뭔가 치아쪽 느낌이 이상해요..ㅜ 왜그렇죠? 치아가 움직이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교정 후 투명장치는 평생 잘 때 착용해야 하는 걸까요?
김현기
김현기[의사] 성신연세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현기 입니다.

교정 치료를 하고현재 유지장치를 사용중이시군요^^

투명한 유지장치를 사용중이라고 하셨는데 보통의 교정치료가 완료되고 사용하는 유지장치는 아닌 것 같습니다.

교정치료 완료 후에 2번 질문처럼 치아안쪽에 고정해서 사용하는 유지장치와 가철식(뺐다 꼈다하는.. 주로 저녁에 잘때 착용합니다)유지장치를 병행해서 유지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환자분의 골격적인 구조와 치아배열에 따라 교정하는 계획과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유지장치가 특수하게 제작되는 경우도 있으니 먼저 교정 받으셨던 곳에 가셔서 체크도 받으시고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물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번 질문에서 투명 유지장치를 거의 매일 잘 사용하고 계신 것에 일단 칭찬 해드리고 싶네요^^

분명 사용 후에 세척도 잘 해주실거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치에서 냄새가 난다면 약국에서 "틀니세정제"를 구입하셔서 사용 방법에 따라 소독 세척하시는것도 괜챦은 방법입니다.

유지장치는 온도에 민감하니 변형되지 않도록 사용방법을 잘 지키는것도 잊지 마시구요.

3번 질문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이 어렵고 구강검진 및 엑스레이 촬영 등 검진을 받아보셔야 그 이유를 찾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