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를 너무 심하게 고는데 뭐가 문제이고 수술이나 치료가 가능한 정보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16세 여학생입니다 키는 170이고 몸무게는60정도됩니다 운동은거의 안하는편이고요 배꼽아래쪽의 아랫배가너무심하게나왔습니다 허리, 옆구리살은안쪘고 딱 아랫배만요 제가 기숙사에 살고있는데 가끔가다가 코를 너무크게골아걱정입니다 제가 평소 코감기때문에 코가막혀서 그런가 코도 풀고자고 건조해서그런가 물에적신수건도걸고자고하는데 잘낫지 않는것같아서요 뭐가 문제이고 수술이나 치료가능한 종류?와 비용및정보들좀 알려주세요!


답변

Re : 코를 너무 심하게 고는데 뭐가 문제이고 수술이나 치료가 가능한 정보 알려주세요
김창효
김창효[전문의] 삼성드림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창효 입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코,입부터 후두에 이르기까지 호흡하는 부위 어디에나 문제가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과체중이나 비만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위별로 비중격이 휘어 있거나 비후성 비염이 있는 경우 그를 교정하는 수술을 할 수 있고 구인두 쪽에 문제가 있는 경우 목젖이나 인두 성형술을 시행하여 교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악이 발달하지 못한 경우 턱을 빼주거나 혀 뒤를 줄여주는 방법도 있고 혀를 앞으로 당겨주는 방법으로 교정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원인에 따른 교정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병의원을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배가 나오는 경우 복압에 의해 폐가 압박을 받는 경우도 있으며 호흡경로가 살로 인해 압박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식이조절 및 다이어트를 하시는 것이 우선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수면시 자세를 조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자율적인 노력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의원을 방문하시어 호흡기 경로에 문제가 있는 지 확인하고 그 원인에 맞게 수술적인 방법이나 양압기등의 기구를 이용한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정확한 진단 및 치료는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