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절이 회복되려면 평균 얼마정도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의사선생님! 저는 노래를 하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거의 일주일 7일 내내 노래(성악곡)를 부르고 가르치기때문에 성대가 무엇보다 소중한데 약 한달전부터 고음이 잘 나지않더니 노래를 아예 못하겠어서 병원에 갔고 성대결절 진단을 받았습니다. 진단받은 즉시 가습기사용을 생활화하고 약도 꼬박꼬박챙겨먹는데 생각보다 목소리가 빨리 회복되지않아서 너무 걱정입니다. 몇년전에 후두염 진단을 몇번 받았지만 그땐 금방 나았었는데..결절이 회복되려면 평균 얼마정도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연말이라 노래할일이 더 많은데 회복기간이 길어질까봐 두렵네요 길어지면 음역의 변화도 생기겠죠? 케이스마다 다르겠지만..답변 부탁드리구요 해주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결절이 회복되려면 평균 얼마정도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김민정
김민정[전문의] 부산행복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민정 입니다.

연말인데...노래 부르셔야 하는데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성대 결절은 성대에 생긴 많이 쎠서 생기는 굳은 살이라 일반적으로 애기 합니다.
굳은 살이 하루 이틀 노래하지 않았다고 싶게 좋아지지 않구요..수술 하면 바로 좋아지지만 한달 이상 노래하지 않아야 하니.. 쉽게 결정하기 어려우실 것 같네요.. 호전에 필요한 기간을 정하기는 어려운 문제 인것 같습니다. 관리하기 나름이니까요..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는 확 좋아지는 느낌이 있습니다만.. 일시적 호전 효과에 무리하게 성대를 사용하신다면 역으로 좋지 않을 수도 있구요. 잘 회복되면 크게 음역의 변화는 없으니.. 지금은 건강에 가장 신경을 쓰셔야 할 시기 인것 같습니다. 저의 말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