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악성종양일 경우 사이즈가 작아도 초음파상으로 구분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건강검진을 하였습니다.
갑상선에서도 혹이 4.6mm, 유방쪽에서도 3mm, 간쪽에서도 5mm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궁금한것은 작년에 건강검진을 했을때에는 전혀 없었는데 1년만에 이렇게 생길수도 있는건지요??물론 건강검진 한곳은 다릅니다. 선생님 말씀으로는 너무 작아서 발견 못할수도 있고 장비마다 틀려서 못발견할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제가 제일 걱정하는건 간 쪽인데 선생님 말씀으로는 모양도 좋고 사이즈도 작아서 1년뒤에 보자고 하더라구요..정말 1년뒤에 봐도 늦지 않을까요?? 물혹이냐고 물어보니 물혹은 아니라고 하시더라구요. 피검사 결과 간기능쪽 다 정상이며, b형 a형 항체 있다고 하더라구요. 정확한 명칭을 알고 싶습니다. 다른 병원에 가봐야하는 건가요?? 악성종양일 경우 사이즈가 작아도 초음파상으로 구분 가능한가요?? 어제 너무 많은 혹 얘기를 들어서 아무일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갑상선은 6개월 뒤에 보자고 하더라구요. 선생님들의 소중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악성종양일 경우 사이즈가 작아도 초음파상으로 구분 가능한가요?
서창진
서창진[전문의] 건강드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창진 입니다.

일반적 물혹인 아니라고 들으셨다는 말씀이신것으로 보이며, 이경우 좀더 정확한 확인은 조영증강 다이나믹 CT 등을 통해 가능하지만 1년뒤 재확인하자고 들으셨다면 굳이 이런 추가 검사가 필요치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정확한 확인은 초음파를 시행한 선생님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어, 정 궁금하시면 한번더 검사를 했던 선생님과 상의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