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석이 빠지길 기다려야 할까요?

친정 어머님이 복통이 있음에도 진통제로 참다가 집에가니 너무 아프시다해서 병원을 모시고 갔답니다
엑스레이, 피검사,CT까지 검사했더니 콩팥에 결석이 생겼고 요로에 결석이 있어 통증이 있다고해서 그날 저녁 진통제를 맞으시고 다음날 다시 내원했답니다.
의사샘은 수술을 말씀하셨지만 어머니가 시간적인것도있고해서 쇄석술을 원하시는지라 일단 쇄석술을 했구요
그런데 10일후 다시 병원갔더니 제거가 안됬다네요 ㅠ
다시 수술을 권해 하시라하니 엄마께서 망설이시네요.
부정맥 증상이 조금 있으시고 시간 지나면 저절로 빠지기를 기다리시네요
또 진통이 올까봐 수술하시라해도 기다려보자하시는데 이럴땐 머라 말씀드려야 할까요???
또하나 궁금한건 요로결석을 제거한다해도 콩팥에 결석은 어떻게 해야할지요???


답변

Re : 결석이 빠지길 기다려야 할까요?
남지나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남지나 입니다.

결석이 콩팥에도 있고 요관에도 있다는 말씀이신거 같은데 현재의 통증은 콩팥결석보다 요관결석이 심하실겁니다. 결석이 여러개이면서 크기가 크면 한번의 쇄석술로는 모두 제거하기 힘듭니다.

일단 쇄석을 하고 기다렸다가 경과를 봐서 재시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고 그 동안에 언제 통증이 올지도 몰라서 불안하실 겁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수술을 권하신걸로 봐서 콩팥에 있는 결석이 저절로 배출될만한 크기보다 훨씬 큰거 같은데 여러번의 쇄석술보다 한번의 수술로 치료하시는것이 시간적으로도 유리할수 있습니다.

제가 결석의 위치와 환자분의 상황을 정확히 몰라서 더 자세한 상담은 드릴수가 없지만 진찰하신 의사선생님께서 가장 적절한 판단을 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