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통풍으로 고생중 입니다.

저는 1년전부터 갑자기 통풍이와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우선은 식생활은 먹지 말아야 되는 음식은 되도록 먹지를 않고 있습니다.
고기,생선은 않먹고 술은 입에도 대지 않습니다.그리고 담배를 피우지도 않습니다.
저의 통풍위치는 양다리 발목하고 예전에 다친 팔쪽에 테니스 엘보쪽으로 통증이 옵니다.
일산에 있는 류마치스내과에서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간간히 발작이 와서 갑자기 자고 일어나면 아프기 시작해서
발목이 붇는 경우가 있어 이럴경우에는 근처 정형외과에서 통증약을 먹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7~8월정도에는 통증도 없고, 해서 다른거는 몰라도 걷기운동이라도 해야겠다 싶어 운동을 조금씩 시작했습니다.
근데 몇일전에 찜질방을 가서 밖에서 먹을 수 있는 곳이라 다른사랍들은 고기를 먹고 저는 등푸른 생선만 아니면 된다고 해서 이면수를 한마리 가져가 구워 먹었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날부터 이번에는 발목이 아니라 발목뒤쪽 아킬레스쪽이 통증이 오기 시작하더니 통풍이 온것 처럼 아프기 시적해서 죽는 줄알았다가 가까운 병원에서 통증약과 주사를 맞고 겨우 진정이 되었는데..
그래서 다시는 아프기 싫어 고기 생선은 입에도 안되고 있습니다.
통증이 간허적으로 계속되다보니 너무 힘이 듬니다
나이도 47 인데 한참일을 해야 되는데 아픈것 때문에 지장이 많습니다.
어떻게 치료를 하는게 좋은 건지 아니면 다른 치료를 해야 되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질문을 드립니다.


답변

Re : 통풍으로 고생중 입니다.
이지선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지선 입니다.

1년정도 되었고, 다발성으로 큰관절을 함께 침범하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현재 류마티스 내과를 다니면서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예를 들어, 요산저하제인 알로푸리놀(자*로릭)이나 페브릭, 요산배출제인 유*논 등...현재 요산농도, 요산농도에 영향을 끼치는 간기능/중성지방 혈증, 신장기능 등을 추적검사 해보시고 요산수치는 잘 조절이 되는데 간수치나 중성지방에 문제가 있다면 함께 치료하시는 것이 좋겠고 요산수치가 높다면 요산조절제를 용량이나 약물종류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아직은 젊은 나이로, 통풍은 초반에 힘이드실수 있으나 잘 조절을 한다면 비교적 치료가 어렵지 않으며 또한 동반될수있는 합병증등을 예방하기위해서도 정확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현재 치료받으시는 병원에서 충분히 상의해보시고, 중간에 통풍발작이 어디에 얼마만큼 자주 있었으며 아플때 먹는 진통소염제를 몇회정도 먹어야 호전이 되는지 정확히 알려주시는 것도 주치의가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되겠습니다.

보다 잘 조절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