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머리가 찌릿찌릿해요 혈압과관련있나요

머리가 찌릿찌릿해요 혈압과관련있나요


답변

Re : 머리가 찌릿찌릿해요 혈압과관련있나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관련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증상이 발생 하였을때 실제 혈압을 측정 해 보셨나요 ?
몇몇의 경우 과도하게 올라간 혈압으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두통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두통의 양상만으로 그것이 상승된 혈압이 원인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혈압 외에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두통 당시에 측정된 혈압이 높다고 해서 그것이 원인인지, 혹은 두통으로 인한 결과인지 선후관계를 분명히 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2. 혈압 관리와 두통 소실의 관찰

->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 혈압 측정을 자주 해 보시면서, 두통이 발생할 당시에 혈압이 실제로 높은지, 혹은 적절한 혈압 관리가 이루어 졌을때 반대로 두통이 소실되는지를 확인하는 것 입니다. 드문 경우, 특히 2차성 두통 (본태성 두통과 달리) 으로 인해 수축기 혈압이 180 이상 상승하게 되어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 두통으로 인해 고혈압의 원인을 분석하는 도중 신동맥 협착이나 갈색세포종등과 같은 다른 기저질환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모든 두통이 혈압과 연부되는 것은 흔히 일어나는 일반적인 오류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판단하시기 전에 본인 두통의 원인을 정확히 감별할 수 있는 적절한 진료를 수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원인 미상의 두통 진료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추천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