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 감량 하는데 이거 괜찮을까요?

작년이맘때에는 164cm에 57kg정도로 근육형몸이었습니다. 올해초부터 살이 갑자기 찌기시작하더니 현재는 64kg찍고 지금 재보니 62.7kg이네요. 그래서 오늘부터 아침에 두유(베지밀A 190ml)한팩, 점심은 따로 제한하지않고 저녁은 먹지않는 생활을 하고있습니다. 만약 점심에 일반가정식이나 짜장면같은 음식을 먹는다면 하루 권장칼로리와 차이가 많이 날까요? 조금 갑갑한 소리겠지만, 운동도 스트레칭수준으로 조금 곁들이고있긴 합니다만 제생각에도 그걸로 체중감량과 비만에 직접적 영향은 줄수없을것같아요.
저녁을 아예안먹는건 소화계통에 좋지않으니 저녁은 우유한잔이나 씨리얼 조금이 좋을까요


답변

Re : 체중 감량 하는데 이거 괜찮을까요?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다이어트시 식단으로 제일 좋은 것은, 하루 세끼를 공평하게 다 드시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굶는 다이어트나 하루 한끼 먹는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게 되면, 우리 몸은 칼로리섭취가 불규칙하게 들어옴을 인지하여 위기상황으로 느낍니다.
즉, 칼로리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으니, 최대한 잉여에너지원을 쓰지 않으려 하고, (체지방) 지방을 최후의 보루로 남겨두기 위해, 근육이 먼저 빠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추후 식단이 조금만 흔들리더라도 금방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가 오기 쉽습니다.
식단은 오랫동안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셔야 합니다.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