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 눈 발달이 안돼서 원시가 왔다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19살이고 실은 제 오른쪽 눈이 8살이후로 발달이 되지않아서 원시가 왔다고 하시더라구요(디옵터는 +1.25이지만 왼쪽 눈이랑 디옵터 차이가 크면 어지럽다고 더 높은 디옵터로 해야하지만 낮춘거라고 하시구요). 그런데 저는 그걸 몰라서 저도 모르게 왼쪽 눈에 많이 의지했다고 하구요. 그래서 왼쪽 눈은 근시(디옵터 -1.25)가 오게 되어서 재작년부터 안경을 썼고 올해 초에는 오른쪽 눈에 약간의 난시 증세(-0.50, 135도 라고 하네요)가 생기게 되었어요. 그래서 궁금한건 오른쪽 눈이 발달이 되지 않은 이유가 뭔지(참고로 부모님 두분은 시력이 좋으신 편이에요) 그리고 올해 추가로 발견된 난시는 왜 생겼는지 원인이 뭔지 또 저같은 눈을 가지면 안경을 평생써야하는지 안경을 쓰고 교정을하면 증세가 좋아질수 있는지 궁금해요. 나중에 렌즈를 맞추고 싶은데 저같은 눈을 가져도 렌즈를 맞춰도 되는건지 만약 된다면 안경점같은 곳에서만 만들어야하는지 아니면 시중에 있는 컬러렌즈도 파는 가게에서도 만들어야하는지 궁금해요. 소프트렌즈는 근시와 난시일 경우고 하드렌즈는 원시일 경우에 쓰는거라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답변

Re : 오른쪽 눈 발달이 안돼서 원시가 왔다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조형석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조형석 입니다.

현재 상담자분의 질문을 종합해보면 우안 +1.25디옵터 이상의 원시, -0.50디옵터의 난시, 좌안은 -1.25디옵터의 근시가 있고, 우안은 약시가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약시라 함은 간단하게 설명해서 안경이나 렌즈 교정을 해도 최대 교정시력이 1.0이 안되는 경우을 말하며 원인은 현재 환자분의 상태로 미루어보건데, 부등시성 약시로 생각이 됩니다. 이는 양안의 굴절 차이로 인해 좋은 눈쪽에만 시력발달에 필요한 자극이 이루어져 반대쪽 눈의 시력발달이 멈춘 상태를 말하며, 아직까지 현대 의학으로는 치료 방법이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약시가 있다하더라도 안경이나 렌즈 착용, 또는 라식/라섹과 같은 수술적 방법을 통해 최대 교정시력까지는 교정이 가능합니다.

난시의 경우 뚜렷한 원인 없이도 발생할 수 있으며, 현재 질문자분 정도의 난시의 경우 정도가 심하지 않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난시가 심한 경우에는 소프트렌즈보다는 하드렌즈를 권유해드리는 경우가 많지만, 현재 상태로 볼때는 소프트렌즈나 하드 렌즈 모두 착용 가능한 상태로 추측이 되며, 특히 질문자분처럼 부등시가 있는 경우 안경 착용보다는 렌즈 착용시 오히려 더 나은 시력 및 만족도를 얻을 수 있어 렌즈 착용을 한번 시도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시중에 있는 렌즈 가게보다는 안과에 가셔서 정확한 시력검사 및 진료를 본 이후에 시력교정을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