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십이지장암 생존율 예후

1.초기에 제거해도 생존율이 떨어지는 암인가요?
그리고 20년전 십이지장궤양,어머니 십이지장암 병력
그리고 저의 위내시경결과 20년전 앓았던 십이지장궤양흔적+1cm 점막하종양 (6개월추적관찰)
을 미루어봤을때 점막하종양이 십이지장암으로 자랄가능성이 아주 많을까요?

2.저같이 십이지장암 가족력을 가지고있는 사람은
위내시경 말고도 다른 추가검사를 해야하나요?
위내시경으로는 1,2부밖에 못본다더라구요..

3.십이지장 점막하종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위내시경 검진하면서 흔하게 발견되는 질환인가요?

4.십이지장암은 어떤증상이 주로 나타나나요?
증상이 나타나면 소장내시경을 하라는거 같은데
대장질환하고 구분이 안갈거같아서 헷갈립니다


답변

Re : 십이지장암 생존율 예후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1. 십이지장 암도 조기에 발견하여 제거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의 점막하종양과 십이지장암은 서로 다른 질병이므로 점막하종양이 자라서 십이지장암이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십이지장암은 10만명당 1명 정도 발생하는 흔하지 않은 암입니다. 가족 중에 십이지장 암이 있다고 해서 십이지장 암의 고위험군이라 보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선별검사로서 위내시경 검사 외에 시행할 수 있는 추가 검사는 필요하지 않으며 추가로 할 수 있는 검사도 딱히 없습니다.

3. 크기 1cm 이하의 십이지장 점막하종양은 건강검진 위내시경 검사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악성이 아닌 양성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정밀 검사도 하지 않습니다. 드물게 크기가 커지는 경우 제거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6개월 -> 1년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4. 십이장암의 증상은 다른 위장관 암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크기가 커지면 음식이 내려가는 길을 막기 때문에 구통, 복통이 발생할 수 있고 출혈이 되면 검은변이 나올 수 있으며 체중감소, 빈혈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어머님께서 십이지장암이 있으셨기 때문에 질문자님의 걱정은 당연하고 또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관리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