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통 치료 단계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의 허리 증상을 볼 때, 어떤 요통에 해당되며 그 치료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허리에 갑작스런 무리를 가한 적이 없는데

갑자기 허리를 구부릴 때 욱하는 느낌으로 힘을 줘야 할 정도로 순간 통증이 발생했습니다.

3일 정도 지난 지금은 허리를 구부릴 때는 통증이 사라졌지만, 좌우로 비틀거나 할 때는

통증이 있습니다.

혼자 하지직거상 검사를 해 보면 양다리 모두 70도 정도로 올라가고 그 과정중에 다리저림이나 통증은

전혀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불편한 것은

쪼그리고 앉아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허리 통증을 피하기 위하여

복부쪽에 항상 힘과 긴장을 주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현재 쪼그리고 앉아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예전처럼 상체가 많이 숙여지지는 않고, 통증은 없으며 허리가 뻐근하고 뻗뻗한 느낌만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예전보다 허리 유연성이 많이 떨어져 있는데 요통이 발생하면 동반되는

자연스런 현상인지요?

낮에 걷고 움직이고 하면 저녁에는 허리 유연성이 개선된 것 같지만,

아침이 되면 다시 뻗뻗한 상태가 됩니다.(이 역시 요통 회복 과정중의 자연스런 현상인지요?)

위 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어떤 치료 단계(물리치료 - 약물치료- 주사치료 -..)를 거치게 되며 적

절한 운동법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요통 치료 단계
진성엽
진성엽[전문의] 성모윌병원
하이닥 스코어: 3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진성엽 입니다.

우선 환자분의 상태를 볼 때 척추 주위의 근육 척추의 후관절의 염좌 및 긴장으로 생각됩니다.
좌우로 비트는 행동은 디스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하지 않으시는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급성 요통을 치료하는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NASS(북미척추학회)에서 권장하는 30분에서 1시간 걷기, 허리를 손바닥으로 지지한 후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로 상체를 지지하면서 허리를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등의 운동이 있습니다.
통증이 경감된 이후에는 플랭크 운동 등으로 Core strengthening을 시행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우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신체검사 및 X-ray 촬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하지 직거상 검사에서 심한 양성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에 비추에 볼 때 수핵이 신경을 자극하는 상태는 아닌것으로 판단되지만 하지직거상 검사도 정확하게 시행하여야 정확한 양성 반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발목 또한 발등쪽으로 젖힌 상태에서 거상 시켜야 정확한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서두에 제가 설명드렸던 염좌에 준해서 스트레칭 및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시고 증상의 경감을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하실 것으로 사료되며, 이에 반응하지 않는 지속적인 통증이 있을 경우 디스크내장증 등의 소견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등의 촬영을 권유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